레고 블럭을 최고로 얼마까지 높게 쌓을 수 있나?

Posted by 아디노
2014. 9. 15. 14:48 Culture

여러가지 장난감이 있겠지만,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인기있는 제품이 바로 레고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레고 블럭으로 탑을 쌓는다면 얼마나 높게 쌓을 수 있을까요? 


영국 BBC가 'The Open University'와 함께 실험 검증하였습니다. 레고를 최고로 쌓을 수 있는 높이에 대하여 존스턴(Johnston) 박사 연구팀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레고를 쌓으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제일 바닥의 블럭의 내구도입니다. 계속 쌓아가면 가장 아래에 무게 부하가 걸려 블럭이 뭉게집니다.



즉 레고의 내구도를 조사하면 쌓을 수 있는 전체 무게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개수와 높이가 계산됩니다. 


레고


연구팀은 '2×2' 크기의 레고를 유압식 압착기로 어느 정도까지 압력을 견디는지 조사했습니다. 350kg의 무게와 동등한 3500N(뉴톤)의 힘에도 망가지지 않았습니다. 4000N을 넘었을 때 파괴되기 보다는 물렁하게 녹는듯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왜냐하면 플라스틱 재료로 되어 있어서 완전히 여러 조각으로 파괴되기 보다는 녹아내리게 된 겁니다. 


결과적으로 얻은 수치는 432Kg 무게와 동등한 약 4240N입니다. '2×2' 크기 블럭의 무게는 1.152g이므로 432Kg은 레고 37만 5000개에 해당합니다. 이를 높이로 환산하면 3500m에 이르게 됩니다. 


만약 레고가 옆으로 쓰러지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쌓아간다면 3500m 높이로 쌓을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는 블럭을 하나씩 계속 연결해서 균형을 맞추기는 힘들겠지만, 이론상으로는 정말 대단한 높이라 여겨집니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BBC가 레고 쌓기의 공인된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최고로 가능한 높이는 3~4m가 아니겠냐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공인 전문가가 13명 있다네요. 호오~)


초콜릿으로 만든 녹지 않는 찻주전자(teapot)

전자서적 보다 종이책으로 읽으면 내용을 잘 기억

왜 걷는 사람은 생각이 잘 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