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글을 블로그에 공개할 때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4. 10. 23. 22:59 Blog&SNS

블로그를 하고 계시나요? 아니면 책을 써서 출간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글을 써서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단순한 업무나 학업을 위한 보고서라면 몰라도요. 자신만의 글을 써서 공개된 공간에 내놓는 것은 두려움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아셔야 하는 것은 모든 작가들도 이러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업작가가 아닌 일반 블로거들도 자신이 쓴 글을 발행할 때는 마음의 장벽이 있습니다. 마치 대중 앞에서 공개 연설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거든요. 자신 안에 있는 진심을 내놓고 다른 사람에게서 판단을 받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포는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당장에 글쓰기에 도전해 보세요.


자신의 블로그에 쓴 글이 유치하다고 생각되서 삭제하거나, 자신만의 생각을 책으로 쓰고 싶은데 포기하였던 분들이라면 아래의 몇가지 조언들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글쓰기


1. 완벽주의를 버린다.

다른 사람들에게 평가받는다는 생각에 얽매이지 마세요. 자꾸 완벽해지려고 하면 블로그나 책을 쓸 수 없어요. 실제로 완벽한 글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을 감동시킬만한 글을 바로 쓸 수 없습니다. 그건 당연한 거에요. 갑자기 블로그에 와서 글이 엉망이라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다면 무시하세요. 같이 지내고 알아갈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이에요. 그냥 쓰세요. 지근 당장에 할 수 있는대로 자신이 쓰고 싶은 말을 하세요. 인간은 자꾸 하다보면 실력이 늘게 됩니다. 한번에 완벽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는 없어요.


2. 배우면서 동기부여를 한다.

글쓰기가 두려운데 왜 자꾸 쓰라고 하는 걸까요? 왜냐하면 우리는 힘든 것을 하면서 배우기 때문이에요. 자꾸 실패하다 보면 점차 방법을 찾게 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유명한 말을 잊지마세요. 정말로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에 반드시 있는 것입니다. 도전하다보면 배우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게 자꾸 학습하면서 시도하다보면 더욱 의욕이 불타오르게 됩니다.


3. 한 명을 위해 쓴다.

많은 작가들이 이러한 조언을 합니다. 수천명의 대중을 앞에 놓고 쓴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강연장이나 경기장에서 서있다고 생각하면 떨립니다. 그곳에서 혼자 이야기해야 한다면 무서울 겁니다. 대신에 단지 한 명을 앞에 놓고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세요. 글을 쓸 때마다 상상 속의 대상을 바꾸어 보아도 됩니다. 직접 말을 걸듯이 문장을 적어보세요. 두렵지 않고 단지 무언가 꼭 해주고 싶은 말이 떠오를 겁니다.


4. 도움을 주면서 의욕을 유지한다.

글을 쓰는 이유는 읽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있어요. 그러니 해결책을 적어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고맙다고 할 겁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받으면 정말로 기쁘거든요. 댓글로 고맙다고 말해주시는 분들로 인해 계속 글을 쓰게 되는 것 같아요. 결국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공간을 얻은 것이에요. 방문자가 읽고 답변해주는 것에서 또다시 배우게 됩니다. 독자와 같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5. 처음에는 적은 독자로부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구독자는 매우 적어요. 아주 조용하고 작은 공간이지요. 그러니 누군가의 눈치도 보지 말고 쓰고 싶은 글을 쓰세요. 이루 점차 독자가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을 써야 한다는 압박감이 와요. 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처음에 두세명일 때에 편안함 처럼 10명 정도가 방문해도 단지 친구들을 만났다고 생각하는 거에요. 그리고 수십명이 방문하면 동창회에 갔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수백명 이상이 방문하면 팬을 가졌다고 스스로에게 자부심을 느껴도 되요. 실제로 수천명이 온다고 해서 대단한 사람이 된 것은 아니에요. 단지 수천명이 방문했다고 압박감과 두려움을 가지비 말고 사람들과 같이 교류하는 것을 즐기시라고 말하고 싶네요. 진정한 블로그의 즐거움이 여기에 있잖아요.


2014/10/09 - 좋은 공부 습관을 가지려면 어떻게 하나?

2014/09/09 - 자석처럼 착 달라붙는 블로그 포스트 제목을 쓰는법

2014/09/05 - 블로그 성장속도를 결정하는 기본요소

2014/10/15 - 문학을 읽는 의미에 대한 심리학의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