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을 원한다면 여성 기업가의 수를 늘려야한다

Posted by 아디노
2015. 9. 7. 09:06 Finance

최근에 여성 경영자를 늘릴 필요성에 대하여 Kauffman 재단의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여성 기업가들을 늘려야 하지만 이들은 성별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난관이 여성만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것이죠.


아주 성공한 CEO나 유명인사들이 있지만 이들은 현대에서도 아주 예외적인 존재라고 합니다. 표준적 모델은 아닌거죠.


여성이 창업하는 비율은 남성보다 낮았습니다. 특히 창업에 가장 적합하다는 35~44세 사이에서는 남자의 절반 이하에 그쳤습니다. 경제발전에 창업이 중요한 요즘에는 더더욱 안좋은 수치입니다.


여성 기업가 경제 성장


경제 성장을 원한다면 여성 기업가의 수를 늘려야한다.


카우프먼 재단의 조사팀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창업하는 여성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남여 비율 차이가 나는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여성 기업가는 주로 다음과 같은 장애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여성 창업가


자금 부족: 자금 면에서 여성 기업인은 평균적인 남자 기업가의 약 절반의 자본금으로 회사를 만듭니다. 자금 지원자나 벤처 캐피털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도 남성 창업가의 30%에 불과합니다.


편견: 여성 사업가는 여성이기에 눈에 보이지 않는 장애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대개 여성 기업가가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내용이 아주 두드러지게 우수하고 혁신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남성 기업가보다 적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기업을 운영하는 여성의 수를 늘리고 창업 지원조직에서도 여성 리더를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자금에 대해서도 대책이 요구됩니다. 정부 차원에서 여성에게 보다 많은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노력하다보면 점차 사람들의 인식도 개선되고 더 많은 여성 창업가가 나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 선순환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신생 스타트업 기업 성장에 도움이 되는 4가지 도구

리더의 리더십은 연기하는 배우와 유사하다

회사를 퇴직하고 그만두다 보면 느끼는 되는 죄책감은 필요없다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일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