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 아니라 싱글태스킹 하세요

Posted by 아디노
2015. 10. 21. 20:54 Work

작업이나 공부를 하면서 어떻게 하시나요? 이른바 멀티태스킹으로 이것저것 하시면서 업무나 공부를 하시나요?


이러한 복잡함을 끝내고 이제는 싱글태스킹으로 돌아갑시다. 물론 그래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싱글작업으로 갈 수 있을까요?


사실 저도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여 하던 스타일이 아닙니다. 여러가지를 같이 하는 것이 잘하는 일이라 여겼었죠.


그러나 멀티태스킹은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게 일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좋은데도 현대의 여러 디바이스를 쓰다보면 자꾸만 하나에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멀티태스킹 싱글태스킹


멀티태스킹 아니라 싱글태스킹 하세요


가장 큰 문제는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저도 항상 여러 앱을 왔다갔다 하죠. 인터넷의 재미있는 읽을 거리, 이메일, 문자 메시지 등에 빠져서 항상 확인하고 열어보고 답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싱글 작업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왜냐고요? 항상 화면을 전환하면서 정신이 산만한 것은 현재 상황에서 도망가거나 대피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뭔가 하기에 바쁘고 생산적으로 느껴지지만 사실은 현실을 피하고 있을 뿐입니다. 중요한 업무를 피하고 있고, 그 순간에 느끼고 있을지도 모르는 지루함과 싫어하는 감정도 피하고 있습니다.


저와 생각이 같다면 앞으로 이렇게 해보세요. 제가 정한 규칙을 같이 해보세요.


1. 우선 브라우저는 1개 탭만 열어서 봅시다. 1가지 기사를 읽고 1개의 이메일에 답장하고 1개의 태스크에 집중합시다. 어떤 일을 하다보면 여러 개의 탭을 열지 않으면 안될지도 모릅니다. 만약 그렇게 여러가지를 같이 봐야하는 상황이라면 우선 하나만 보고 나머지는 여러가지 다른 앱으로 보관해 놓으면 됩니다. 에버노트나 다른 메모앱 등을 활용하세요.


2. 또한 집중하여햐 하는 내용을 의식합니다. 한개 탭을 열게 될 때, 잠시 멈쳐서 내가 해야할 일을 다시 상기합시다. 그것에만 집중하겠다고 마음 먹는 것이죠.


3. 열은 화면의 글은 다 읽습니다. 급한 일이 없는 한, 읽을 기사를 열었다면 지금 시간을 내어 읽어야 하는 것인지를 결정하면 됩니다. 읽겠다고 결정하면 모든 신경을 집중하여 마지막까지 읽습니다.


4. 한번에 여는 스마트폰 앱도 1가지만으로 제한하세요. 브라우저 탭과 마찬가지로 저는 스마트폰에서 몇개의 앱을 열고 이리저리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일을 할지 정하고 그러기 위한 앱만 열어 사용하세요.


5. 방해되는 일과 마음 전환을 의식합니다. 마음은 흩어지기 쉬운 것입니다. 그러니까 화면을 전환할 때에는 그냥 바꾸지 말고, 정말로 바꾸고 싶은지 필요한 일인지 먼저 결정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벗어나 다른 새로운 것에 집중하고 싶은 경우라면 좋습니다.


6. 의식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끕시다. 항상 일하거나,  신경이 분산되거나, 항상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때로는 화면을 닫고, 독서나 산책을 합시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뭔가 행동하셔도 됩니다. 자신에게 앞으로 일정시간 디지털 디바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라고 말해두는 것이죠.


이렇게 정신을 하나의 일에 집중시키는 훈련을 한다면 놀라운 발전이 있습니다. 현대 디지털 시대에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무엇보다도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훈련을 하다보면 집중력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