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무한한 클린에너지는 언제 가능한가?

Posted by 아디노
2015. 11. 16. 18:39 Tech

현대 사회에서 사용되는 전력과 에너지는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CO2 등 유해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풍부한 에너지를 얻는 방법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태양광, 수력, 풍력, 지열, 연료전지, 천연가스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클린에너지(재생 가능 에너지)가 세계의 전력 수요를 커버하는 것은 먼 미래의 일처럼 생각됩니다.


1980년대에 컨설팅 기업 매킨지가 '2000년의 휴대전화 시장 규모는 약 90만대'로 예측하고 미국의 통신사인 AT&T에 사업을 철수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실제로는 2000년의 휴대전화 대수는 1억대 이상으로 현대에서는 전세계에서 수십억대의 단말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시 전문가는 휴대전화의 미래에 대해서 회의적이었습니다. 역시 현재 많은 전문가들이 태양에너지에 대해서 회의적인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수십년 해도 태양에너지는 세계 전력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전문가가 가까운 장래에 얻을 수 있는 무료로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무한한 클린에너지는 언제 가능한가?


무료로 무한한 클린에너지는 언제 가능한가?


미국인 사업가이자 미래학자인 Ray Kurzweil는 정반대의 예상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르면 과거 30년간 태양에너지의 공급량은 1년마다 2배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생산비가 감소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의 추측으로는 이대로 태양광 에너지 발전이 계속되면 향후 14년 이내에 전세계 전력 수요의 대부분을 태양에너지로 조달할 수 있게 되고, 2035년까지 태양광 에너지 공급량은 세계 전력 수요량을 넘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전력 수요량을 넘는 시점에서도 발전에 필요한 햇빛량은 지구에 내리쬐는 전체 빛의 1만분의 1이면 된다고 합니다.


독일, 스페인, 포르투갈, 호주, 미국 남서부에서는 주택 규모의 태양광 발전 비용이 이미 평균적인 1개 가옥의 전기 요금과 비슷하거나 그 이하로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태양열 전지판의 설치 비용은 장기적으로 기존의 전력회사로부터 전기를 구입하는 것과 비교하면 감당할 수준이 됩닏. 또한 태양광 패널의 가격은 과거 5년간 75% 감소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비용절감이 되고 생산규모 증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화석 연료 보조금이 폐지되어 태양 에너지와 가격 경쟁을 하게 되리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청정에너지


빠른 속도로 생산 비용의 변동이 일어나는 것은 태양광에만 머물지 않고 있습니다. 바람, 바이오매스, 지열, 조력 등 청정에너지 기술 개발도 진행되고 있어서 이미 미국에서는 풍력 발전이 석탄 연소장치의 비용과 가격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료로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시대로 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 시대가 오면 석유 산업의 괴멸적인 혼란이 일어난다고 예상됩니다. 따라서 태양에너지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도록 로비 활동을 하는 그룹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환경에도 좋은 청정에너지의 도입이 진행되면 전기자동차로 가솔린 자동차보다 싸게 운전할 수 있게 됩니다. 장래에는 바닷물을 끓여서 무한으로 생수를 얻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량의 물을 사용하고 수경 재배로 식물을 기를 수 있게 되면, 광대한 농지가 아니더라도 고층 빌딩에서 신선한 야채들을 얻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