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가 추락할 때 생존율 높이는 자세

Posted by 아디노
2015. 11. 27. 08:38 Life

상상만해도 끔찍한 일이죠. 이제는 단지 편리함을 위해서가 아니라 필수적으로 타야하는 엘리베이터입니다. 그런데 만약 사고로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안에 있는 사람도 죽겠죠.


그렇지만 조금이라도 생존확률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친구들과 이런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보신 경험이 있을겁니다. 가령 지면에 부딪치는 순간에 점프를 하겠다는 의견도 있겠죠.... 불가능하겠지만요.


암튼 낙하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살아남은 가망은 극히 드뭅니다. 그런데 아래 동영상을 보면 엘리베이터를 타면서 느끼는 걱정과 두려움을 조금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바로 생존율을 높이는 자세에 대한 설명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추락할 때 생존율 높이는 자세


단순한 장난스런 내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비즈니스 관련 전문 잡지인 Business Insider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MIT 연구그룹이 엘리베이터의 추락 사고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물리학적 관점에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하였던 방법, 즉 낙하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살려면 바닥에 부딪치는 순간에 점프해도 안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타이밍 맞추기도 힘들고, 물리적으로 그렇게 해도 충격을 받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엘리베이터 추락 생존율 높이는 자세


연구진에 의하면 살아남을려면 체중을 엘리베이터 전체에 분산되도록 바닥 중앙에서 똑바로 누워있는 것이 최고라고 합니다. 승강기가 땅에 추락할 때의 충격이 온 몸으로 골고루 분산하여 살아날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것입니다.


엘리베이터가 떨어진다면 사실 이런 생각을 할 여유도 없겠죠. 그리고 그런 일이 있어서도 안되겠죠. 하지만 미국에서는 1년에 수십명이 사고를 당한다고 하니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도 작업자들이 가끔씩 사고를 당하기도 하고, 일반인들은 갇혀있는 경우가 많죠. 아무튼 조금이라도 생존율 높이는 방법이니 기업해두어도 나쁠 것은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