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장수 할 수 있을까?

Posted by 아디노
2016. 1. 1. 11:28 Health

커피가 건강에 좋은 부분이 있다는 사실에 관해서 이미 많은 근거가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는 커피가 요절을 예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하버드대하교 공중위생학부의 연구자들이 몇년 동안 실시하여 최근 전문학술지 Circulation에 게재한 연구입니다. 9만명 이상의 여성과 4만명 이상의 남성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번에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 연구의 결과는 카페인이 있든지 없든지 상관없이 커피를 일상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 신경 질환, 2형 당뇨병으로 사망할 위험성이 낮았습니다.


또한 자살 등으로 죽을 가능성도 낮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결과입니다.


커피 마시면 장수 할 수 있을까?


커피 마시면 장수 할 수 있을까?


다만 알아 두어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에서 보여주는 것은 커피 섭취량과 이에 따라 커피를 일상적으로 마셔온 피실험자 사이에 있는 장기적인 건강상태의 관계 뿐입니다.


즉 커피를 오래 마셔온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건강했다는 결과를 얻었지만, 이들의 건강이 커피 때문에 그렇다는 확증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섭취량과 수명의 관계성이 있다고 결과가 나왔어도 둘 사이에 항상 인과관계가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의 규모와 기간은 상당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확실히 커피는 건강에 좋다고 주장할 수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하여 어느 정도 높은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매일 1~2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우리가 느끼는 것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