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 추가 관세 중단 합의 및 미중 무역협상 개시

Posted by 아디노
2018. 12. 2. 14:16 Media

뉴스에서는 트럼프와 시진핑이 합의를 했다는 식으로 보도되지만, 댓글들을 보면 대중들은 시진핑이 항복한 것이냐라는 식으로 보고있다. 일단 중국에 치명타를 안길 미국의 추가관세를 중단하는데 합의하였다. 그러나 이후 3개월 동안 합의점을 찾기 위해 협상을 다시 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중국이 최종적 항복을 하지는 않았고 이에 전세계 경제 위험성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일단 중국은 목숨을 부지하였고 내년 2월까지 협상을 한다.


각국은 성명을 따로 발표하면서 미국은 추가 협상 자리로 중국을 데려왔다고 말하였고, 중국은 추과 관세 부과를 안한다는데 중점을 두고 말하였다. 이는 두 나라의 관점 차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자세한 협상결과는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면서 미국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언급도 했다. 미국이 관세부과를 늦추어주면서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단순히 경제적 이득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북핵이나 여타 정치적 항목을 요구한듯 싶다.


트럼프 시진핑, 추가 관세 중단 합의 및 미중 무역협상 개시


아무튼 요즘 전세계 제조공장은 중국에서 인도로 이동하고 있고, 미국은 중국 유학생을 스파이로 여기면서 핵심기술에서 차단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3개월 협상 후에 추가 관세나 그에 준하는 조치를 다시 취할 것이다. 그리고 관세보다 더 치명적인 공격을 더해서 중국을 공격할 것이다. 아직 미국과 일본 등 다른 나라들이 인도와 동남아로 생산기지를 이전할 준비가 완전히 끝나지는 않았기에 아직은 중국을 봐줄 필요가 있다.


연합뉴스, 백악관 "트럼프·시진핑, 추가관세 중단…90일이내 합의점 도출"

한국경제, 백악관 "90일간 추가관세 중단 합의…무역협상 돌입"

SBS, 中 왕이 "시진핑·트럼프, 추가 관세 부과 중단 합의"

한국일보, 트럼프ㆍ시진핑, 3개월 휴전 합의… “추가 관세 보류ㆍ협상 개시”

연합뉴스, 백악관 "트럼프, 시진핑·김정은과 한반도 비핵화 위해 노력"


트럼프 시진핑, 추가 관세 중단 합의 및 미중 무역협상 개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G20 회의에서 12월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회담했다. 알려진 합의 결과에 의하면 앞으로 90일 동안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2천억 달러 중국 제품에 대해 관세 10%로 유지하고 25%로 올리지는 않는다. 관세를 올리면 미국 소비자 물가가 올라 트럼프에게 타격이 올거라는 멍청한 생각을 하는 자칭 전문가도 있었다. 하지만 25% 관세 인상을 하면 중국은 미국 수출이 사실상 막히게 된다.


이러한 추가 관세 부과를 중단하는 조치는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에 의해 각각 발표되었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1월에 중국산 제품 2천억 달러 어치에 대해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하려던 계획은 보류되었다. 미중은 앞으로 90일 동안 강제적인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비관세장벽 등 문제에 대해 협상하기로 했다. 2월말까지 합의가 안되면 관세는 25%로 인상된다.


이번 업무만찬은 2시간 30분 진행되었다. 25% 관세 인상 보류 외에 대북 문제에 대한 진전도 있었다고 발표되었다. 한반도 비핵화를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고 한다. 트럼프는 놀랍고 생산적 회담이었다고 말했고, 시진핑은 협력만이 평화와 번영 도모를 한다고 말했다. 묘한 시각차가 있다. 트럼트는 앞으로 이어질 단계적 추가 조치를 위한 생산적 회담이었다는 의미이겠고, 시진핑은 향후 이어질 여러 공격을 일단 멈추었으며 중국을 공격하지 말아야 번영한다는 속임수 말을 하였다.


지금 중국은 위구르 종족 말살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국내 인권 유린에 대해 감추고 있다. 매우 이기적인 비균형적 관세장벽으로 다른 나라로 부터 돈을 가져가면서 자기들이 이득을 보아야 자유무역이라고 거짓말 하고 있다. 주위 나라에 대해 위협을 가하고 있으며, 주위 국가 정치인들을 뇌물 등으로 매수해 가고 있다. 최근 호주에서 중국 자금을 받은 정치인 문제로 시끄러웠다. 이 정도면 그 나라의 정치인이 아니라 중국의 스파이이다.


미중 협상에서는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백악관은 "북한 문제에 관한 상당한 진전이 이뤄졌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과 함께 비핵화한 한반도를 보기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됐다"고 밝혔다. 백악관 발표에 의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간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 놀랍고 생산적인 회동이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과 관련해 큰 진전이 이뤄졌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댓글>


jhju**** 중국이 무릎을 꿇었군요.. 중국은 금융을 포함하여 앞으로 대대적인 개방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star**** 일단 잘된일

lhb6**** 90일동안 가지고 놀다가 다시 또 터트린다 봐라 ㅋㅋㅋ 미국이 이번에 중국 조지기로 확실히 맘먹었음 ㅋㅋㅋㅋ


sjpn**** 미국이 원하는것은 위안화 절상이다. 지적재산권 그걸 지킨다면 중국은 망한다. 의미없는 90일이다.

hk01**** 짱.개.들에게 이번에 45%까지 관세 올려서뜨거운 맛을 보게해라

suk7**** 잠시 임시휴전이지 3개월뒤에 해결 안나면 바로 진행한다는 말이야. 해결안난다 이거. ㅋㅋㅋㅋㅋ


jinw**** 중국은 금융시장 개방 하면 끝난다. 기술적으로도 일본 아니 한국 급의 기술도 될까말까한데 임금상승률 + 불투명한 금융시장에 누가 투자하고 싶을까.. 금융시장 개방하는 순간 중국의 진짜 민낯이 드러나고 주식시장 개입 + 환율방어 못하니 그 순간 중국 경제의 본모습이 드러나는거다. 중국도 그거를 아니 계속 거부해온 거고, 이번에 관세공격으로 공격하니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합의보자고 나온 것인데, 미국의 목적은 단순히 무역적자 줄이려고 하는게 아니라 중국이라는 거인을 미리 죽이려고 트집 잡는거임.


seww**** 중국을 견제하려면 역시 미국은 말이 많고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아도 트럼프로 가야해.

1403**** 뭐야 중국 벌써 GG친거야? 사드때처럼 미국기업들 엿맥이고 미제상품 불매운동한번 안하네? ㅋㅋ아니다 못하는거겠다 ㅋㅋ

trut**** 왕이 거만하게.굴더니.ㅋㅋㅋㅋㅋ 하여간 짱.개


khuj**** 중국 항복했네 ㅋㅋ

glob**** 중국이 많이 어렵습니다. 항복해야죠

bark**** 짱.개이들 역시 대륙의 힘? 웃기누 짱개이들 왜 너희 뒤에 개자라는 말이 붙느냐면 너희 짱.개들의 개의 후손이니까.ㅋㅋ


odey**** 한반도 비핵화 = 주한미군철수 북핵동결이 아니라 "북한 비핵화"라고

khy1**** 노력한다는게 핵개발 완성 1주년을 성대하게 하냐. 김정은은 절대 핵포기 안한다. 후세인 카다피의 말로을 알기때문이다.

gony**** 이거 뭐야. 이제 시진핑은 북한문제 상관하지 않을테니깐 트럼프가 김정은 구워서 먹든 삶아서 먹든 마음대로 하라는거 아니야. 돼지 김정은 죽을날 얼마 남지 않았구나. 아이고 불쌍하다


yyyc**** 북한 김정은과 문재인만 새 됐네요... ㅂ ㅅ 바보같이 속도조절 못하고, 마음만 앞서서 입으로 죄를 짓더니만 결국 미국과 전세계 우방들에게 팽당하고, 북한한테 조차 이용가치 없음으로 판명되어 팽당하는 신세가 되었으니, 이번 일로 교훈을 삼고, 앞으로는 절대 북한의 간교한 꾀에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노무현이 김대중 충고를 받아서 그나마 북한과의 관계를 늦게 추진했지만 결국 실패했듯이 북한은 60년동안 핵무기개발에 매달려왔고, 자기들이 원하는 사회(공산)주의 완성에 매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면 우리 국민들에게도 팽 당합니다

3115**** 가만히 있으면 럼프가 다 알아서 한다. 제발 씰데없이 나부대지마라 좀


미국이 북핵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2월말에 중국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재미있게 지켜볼 일이다.


한은 이주열총재,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 인상으로 경제적 영향은?

이언주 국회의원, 혜경궁김 문중용 신적폐 불량 양심 병역거부자 문제제기

한미 워킹그룹, 남북경협 비핵화 같이 가야한다

신장 위구르 수용시설에서 젊은 여자 강간이 매일 발생

미중 무역전쟁, 중국 IT 업체 생산 중단 피해 속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