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모으는데 미치는 동기부여의 영향

Posted by 아디노
2014. 7. 9. 21:06 Finance

재무적으로 계속 좋아지고 있다면 힘이 날겁니다. 


하지만 아직도 부채를 상환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계속적으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힘듭니다. 


재정적으로 독립하기 위해서 오랜 세월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돈을 모으기 위한 동기부여가 아주 중요합니다. 



1. 목표 설정


먼저 눈에 보이는 목표를 세우세요. 너무 흔하게 듣던 말이지만 아주 중요한건 사실입니다. 나중에 은퇴하기 위해 나는 어느 정도의 재산을 목표로 할지 분명히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컴퓨터 화면에 열대 해변의 사진을 걸어 놓을수도 있지요. 비밀번호로 재정이나 은퇴 같은 단어가 연상되는 문자열을 써도 좋죠. 매일 생활에서 눈에 보이도록 걸어놓으세요.


또한 공개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공개하세요. 주위의 가족이나 친구에게 말하는거죠. 그렇게되면 무계획적으로 소비를 하게 될 때 그들이 주의를 주게 됩니다. 이런 방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인데요, 가령 공부를 하거나 몸무게를 빼거나 금연을 할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motivation



2. 돈을 다루는 전략을 바꾸세요.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말하면 더 적게 쓰고 더 많이 벌면 되는게요. 하나의 방법만이 있는 것이 아니에요. 비용을 줄이거나, 혹은 수입을 늘리면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때때로 주로 하는 방법을 바꾸어보세요. 


매일 쓰임새를 줄이기 위해 아끼려고 한다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재미도 적어져요. 그럴때는 반대로 안쓰는 물건을 중고시장에 판다든지 하여 수입을 늘려보세요. 어차피 돈을 적게 쓰고 많이 버는 것은 동일해요. 하지만 저축하는데 지겨워질때면 이렇게 자신의 주된 관심사를 바꾸어 보면 됩니다. 



3. 가끔씩은 자신의 성공을 축하하세요. 


인생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돈만이 있지는 않죠. 단지 삶의 수단으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이른바 재물입니다. 따라서 계속 모으고 아끼기만 한다면 점차 지치게 됩니다. 그렇다고 적금을 깨어 여행을 갈 수도 없잖아요. 


그래서 저축을 하는 목표기간을 장기적 관점과 함께 단기적으로도 관리하세요. 즉 빚을 갚고 있다면 전부 다 갚지 못했더라도 일부분을 갚았다면 이를 축하하세요.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았다면 그 중의 10%라도 줄였다면 이를 축하하는거죠. 월별 목표를 가지고 임한다면 재무관리도 쉽고 부담도 적어집니다.


그런 면에서 가끔은 휴식을 취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자신을 위해 선물을 사거나 여행을 가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자신의 재정적 목표를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자신이 가졌던 재무계획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도 됩니다. 정말로 중요하고 우선시되는 것을 먼저 갚고 투자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끝으로 자신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세요. 우리는 각자 다른 일정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자제심이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은 다른 투자수단을 강구해야 합니다. 매년 그리고 매월 자신의 미래 비전을 다시 살펴보세요. 나중에는 좋아지고 기쁠거에요. 


2014/06/29 - 이른 나이에 은퇴하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행동방식

2014/06/09 - 고등학교에서 개인 금융과 재정 관리에 대해 배워야할 3가지 이유

2013/11/22 - 장기적 관점으로 재정계획을 세우고 돈을 모으고 저축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