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을 쓰기 위한 10가지 간단한 규칙

Posted by 아디노
2013. 10. 26. 14:05 Work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고민해 보셨나요? 자신의 글의 수준이 어떤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제대로 의미 전달을 했나요, 사니면 독자가 이해를 못하고 있을까요?

더 이상 걱정하지 마세요. 글을 잘 쓰는 해결책이 있어요. 근본적인 규칙을 알아봅시다.

1. 표현하세요. 깊은 인상을 주려 하지말고요.

좋은 글은 쓴 단어 수에 비례하지 않아요. 형용사의 질이나 글자 폰트와도 상관없죠. 당신이 다루는 삶의 깊이와 연관있어요. 독자들이 당신을 이해하는지 못하는지가 중요하죠. 이는 표현의 문제이에요. 감명을 주려 강조한다고 되지 않아요.

2. 간단한 문장이 제일 좋아요.

3. 수동적인 문장 말고 능동태 형식으로 쓰세요.

4. 목표 대중이 누구인줄 알아야 해요.

누구를 위해 글 쓰고 있나요? 누가 쓰여진 글을 읽을까요? 말하는 주제에 관심을 가질까요? 메시지를 이해를 할까요? 좋은 글은 일반적이지 않고 구체적이에요. 왜냐하면 특정 부류의 사람을 대상으로 쓰거든요.

5. 크게 소리내어 읽어보세요.

크게 소리내어 읽어보면 속으로 읽을 때는 모르던 무언가를 알아낼 수 있어요. 글이 전체적으로 제대로된 의미가 있는지 단지 단어의 나열인지 알아낼 수 있어요.

6. 특정분야의 어려운 용어를 가능한 피하세요.

독자 모두가 특수한 용어를 아는건 아니에요.

7. 쉽고 짧은 단어를 쓰세요.

사전을 찾아 뭔가 그럴듯하고 어려운 단어로 바꾸지 마세요. 간단히 표현할 수 있는걸 길고 어려운 단어들로 쓰지 마세요.

8. 부정적으로 쓰지말고 긍적적인 표현을 사용하세요.

9. 모든 내용을 다 쓴 후에 글을 수정하고 다시 쓰는 시간을 배분하세요.

문단을 쓴 후에 수정해야 한다고 조언하는건 아니에요. 마치기 전에 시간을 별도로 내라는 거에요. 먼저 아무런 거칠 것 없이 써야죠. 문법이나 오타에 신경쓰지 말고 써내려 가야죠. 수정하면서 쓰면 안되요.표현하려는 바와 상상력에 집중하세요. 창조적 시간과 분석의 시간은 따로 구분해야죠. 수정과 교정은 맨 마지막에 하는거죠.

10. 쓰세요. 항상 쓰세요.

좋은 글쓰기는 단순하게 말하면 항상 글을 쓰는거에요. 슬플 때도 무서울 때도 쓰는거죠. 글을 쓸 기분이 아닐 때 쓰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