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와 입소문의 비밀스러운 과학

Posted by 아디노
2013. 6. 17. 21:08 Tech

어떤 회사의 제품이 더 입소문을 타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요새는 이러한 입소문이 행운이 아니라 과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루한 제품이나 아이디어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고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보통 제조자, 판매자들은 저 좋은 제품이 더 많이 이야기 될 것으로 생각되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넷 사이트들이 죽고 사는 것은 입소문에 달려 있습니다. 새로운 사이트들은 처음에는 고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작은 기업들은 광고예산도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사이트를 유기적으로 성장시켜야 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한번에 하나씩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면 과연 어떤 기업이 더 많이 입소문을 타고 성공하게 되는 걸까요?


***


사람들은 입소문을 번개를 맞는 것처럼 우연한 일로 여깁니다. 이러한 입소문에 대해 빅데이터 연구자들은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아래에서 입소문이 잘 나는 여섯가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적 환율

우리가 운전하는 차나 입는 옷처럼, 우리가 말하는 물건들에 의해 사람들이 우리를 보는 관점을 바꿉닌다. 따라서 어떤 물건이 사람을 보기 좋게 만든다면 사람들은 그것에 더 관심을 가집니다.


트리거

어떤 것이 마음의 위에 있으면 그것은 바로 입의 끝에서 나가려 합니다. 어떤 물건을 더 생각할수록 더 이야기 하게 됩니다.


감정

뭔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게 될 때, 다른 이에게 더 공유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유머라든지 부정적인 분노, 불안과 같은 감정이 있을 때 우리는 더 많이 공유하게 됩니다.


공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누군가 하고 있는 것을 보기 쉬울때 우리는 더 모방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쓰는 물건을 쓰려고 하는 것이죠.


실용적인 가치

사람들은 자신들이 단순히 좋게 보이는 것을 넘어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더 유용한 것을 더 공유하게 됩니다.


이야기

사람들은 자신들이 광고를 하는 사람처럼 보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더 큰 이야기에 포함된다면 기꺼이 무언가 말하고 싶어합니다.


***


이런 여섯 가지 원칙은 입소문을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전염성 있게 만들어 퍼지도록 합니다. 물론 이런 원칙들이 바로 모든 것을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홈런을 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팀 전체의 타율을 높이듯이 입소문을 내고 성공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