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의 GPU 기술로 아폴로 11호 달 착륙을 사실로 증명

Posted by 아디노
2014. 10. 1. 20:44 Culture

그동안 가장 유명한 조작설의 하나가 바로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실이 아니다라는 소리에 많이 현혹되었었습니다. 그러한 거짓 소문의 근거에는 우주선 사진 등이 무언가 이상하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 최근 NVIDIA는 자사의 최신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사진이 사실임을 증명하였습니다. GPU 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실 그동안 많은 음모론자들은 거의 기정사실로 미국 정부의 우주정책이 거짓이라고 여겨왔습니다. 이번에 아폴로 11호 가짜 논란에 대해서 확실하게 종지부를 찍어버리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음모론자에게 정말 안좋은 소식이지만, 솔직히 이들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가지고 그럴듯하게 포장하는 정신병자나 다름 없는 사람들이 아닌가 생각되요.



닐 암스트롱 선장이 착륙선에서 내려서 다음으로 내려오는 버즈 올드린을 촬영한 유명한 사진입니다. NVIDIA사는 최신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사용하여 사진을 재현하였습니다. 그 결과 암스트롱과 올드린니이 실제로 달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폴로 11호


기존의 음모론에 따르면 암스트롱이 찍은 사진들은 가짜라고 말해왔습니다. 왜냐하면 사진 배경에 별이 하나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빛이 부자연스럽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NVIDIA 엔지니어들이 달의 빛 상태를 꼼꼼하게 모델링 해보니, 기존에 알려져 왔던 사진과 거의 완벽하게 일치하였습니다. 


NVIDIA의 최신 칩 "VXGI" (Voxel Global Illumination)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세밀한 빛의 표현을 가속화하여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물체에 직접 닿는 빛뿐만 아니라 물체에 반사되는 빛도 계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다 풍부하고 사실적으로 밝기 표현을 하는 것이지요. 원래 개발목적은 게임 그래픽에 사용하여 화면 구성을 잘 하기 위해서였죠.


엔비디아 엔지니어들은 달에서 물체의 밝기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관련된 공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빛이 달과 착륙선에 어떻게 반사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촬영한 사진에 별이 비치는 아닌지를 VXGI를 사용하여 검증했습니다. 재현해 보니 별은 사진에 찍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달의 빛에 의해 안보이게 된 것입니다. 밝은 등 아래에서 별빛이 안보이는 현상인거죠.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처음에는 중요한 광원을 하나 놓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이를 확인하고 추가로 수정하여 보강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초기부터 무언가 부족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도저히 파악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미국 항공우주국 (NASA)의 다른 사진에서 힌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다른 방향에서 촬영한 달 착륙 영상에서 백색으로 빛나는 물체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암스트롱 선장의 우주복이었습니다. 사진을 찍고 있는 선장의 우주복에서 반사되는 빛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흰색의 우주복은 아주 반사를 잘합니다. 


올드린이 내리는 사진에서 대부분의 광원은 태양빛과 달이 반사하는 빛이었습니다. 하지만 조명으로 역할을 한 광량의 대략 10%는 암스트롱의 우주복에서 발생되었습니다. 


이번 시뮬레이션에서는 여러 이차적 반사는 계산항목에 넣지 않았습니다. 암스트롱의 우주복에서 나온 빛이 다시 달 지면에 의해 또 다시 반사되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부차적인 항목까지 계산에 넣는다면 더욱 정확하게 예전 사진을 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춤추는 댄스 신호등 The Dancing Traffic Light, 걸음을 멈추지 않을 수 없다

좋아하는 음악을 15분 들으면 집중이 정말 잘되요

구글 스트리트 뷰를 통하여 고대 이집트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