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지능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몇가지 질문과 답

Posted by 아디노
2014. 10. 28. 01:17 Study

인간의 지능에는 언어와 학습 능력 등 지적 활동에 관한 것에서 부터 사회성을 나타내는 "사회적 지능"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알고 있는 듯 보이지만 사람들은 의외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몇가지 대표적 질문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전문가인 Douglas Detterman는 인터뷰에서 몇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을 해주었습니다.


1.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분야.

지금까지 연구되어온 인간 지능에 관한 사실 중에서 "가장 알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에 대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면 크게 유전학, 신경 과학, 인식 작용의 3개 분야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십년 전부터 큰 진보를 이루고 있는 분야들입니다. 



2. 지능이 가장 중요하게 역할을 담당하는 분야는?

"지능은 어떤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에 대하여 "지능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하므로 하나의 영역이라고 말하기 매우 어렵습니다"라면서 '사회 전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사회가 성공하려면 인간의 재능을 발굴해야 합니다. 그외에 지적 장애자 등 다양한 사람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그는 자신과 다른 상대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지적 장애에 관한 연구도 진행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인간 지능


3. 착각하기 쉬운 것.

일반적으로 회자되는 이야기의 대부분은 잘못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지능검사 방법에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완전히 오해라고 합니다. 지능검사용 테스트 중에서 편견을 제거하기 위해 통계적 수법이 다수 적용되고 있습니다. 테스트를 만드는 사람들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테스트에 바이어스가 걸리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4. 1만 시간의 법칙.

전문가가 되려면 1만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는 "1만시간의 법칙"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Douglas는 "이것은 단순히 '누구나 열심히 하면 어떤 일도 이룬다'라는 주장을 다르게 표현한 것이라고 의견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뮤지션이 되려면 특수한 재능이 필요하게 되고, 스포츠 선수가 되려면 일정 이상의 능력과 유전적 소질이 필요하다며, "1만시간의 법칙"에 부정적인 의견을 주었습니다. 누구나 제대로 훈련을 하게되면 결과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은 재능이며, 이것은 스포츠나 음악에만 한정하지 않고 공부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 일반적으로 알려진 '지능'에 관한 지식이 실제와 다른 이유는?

Douglas는 "인간 지능에 대해서 가르쳐 주는 특별한 저널과 대학 과정이 다른 분야보다 지극히 적기 때문입니다"라고 코멘트하였습니다. 게다가 실제 지능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그것을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것이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합니다. 대학에서 지능에 관해 입문 수준의 지식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2014/10/21 - 두뇌를 개발하기 위해서 여러 언어를 배우세요

2014/10/09 - 좋은 공부 습관을 가지려면 어떻게 하나?

2014/09/17 - 공부를 잘하기 위해 교과서를 7번 반복하여 읽기

2014/08/10 - 학습한 것을 효과적으로 기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