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에서 우수한 인재를 찾기 위해 필요한 5가지 질문 유형

Posted by 아디노
2014. 12. 1. 22:19 Work

회사의 CEO에게 우수한 인재를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많은 인사 담당자나 경영자는 사원을 채용하기 위해 수많은 면접을 하게 됩니다. 작은 기업에게는 우수한 인재는 오지 않고 함량미달의 사람만 오는 듯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한 채용 면접에서도 첫인상이 중요하게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면접할 때의 질문은 개개인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질문으로 좁혀야 합니다. 그리고 면접자의 답변을 들을 때는 자신의 직감을 믿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면 면접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질문 5가지를 골라 보았습니다.


1. 앞으로 5년 후의 자신의 경력으로 무엇을 원하나요?


어려운 것은 우수한 인재를 끌어 오는 것뿐만 아니라 계속 유지하는 것입니다. 만약 모두가 기대하는 것이 명백하면 과정은 더욱 쉽게 됩니다. 정말로 필요한 인재는 회사 성장과 함께 경력을 키우려는 사람입니다. 즉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겠다는 인재입니다. 입사하여 팀에 들어가면, 계속 지도하여 도움이 되도록 피드백을 주어야 합니다.


면접


2. 당신은 자신의 MBTI 유형을 알고 있습니까?


심리학은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진단 결과는 매우 중요합니다.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고전적인 테스트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어떤 타입인지, 점차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유형을 안다는 것은 스스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3. 아침에 무엇 때문에 일어납니까?


무엇으로 자신의 기분을 유지하는지를 알고 싶지 않나요? 무엇이 그 사람을 기운나게 하는지 말이죠. 일에서 출세하는 것이 소망일까요? 세상을 보다 좋게 하고 싶다는 원대한 목적인가요? 가족을 먹여 살리기 때문인가요? 그 사람의 동기부여 원인에 대해 알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어요.


4. 우리 회사의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면접자가 회사 제품에 대해서 사전에 시간을 들여 자세히 알아보고 오리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전 준비에 대한 테스트가 아니라, 그 사람이 사려 깊다는 것을 어필하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단지 회사의 실적이나 제품을 호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들으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제대로 준비를 해왔는지, 그리고 입사하여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보는 것입니다.


5. 당신에게 싫증나는 일은 어떤 것입니까?


문제해결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눈 앞의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앞에 있는 프로젝트에 뛰어드는 인재입니다. 따라서 우선 그 사람이 하기 싫은 것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더욱 깊은 질문을 하여 동기부여가 무엇으로 인해 저해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하여 지원자의 문제점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호감가는 사람들이 항상 하는 10가지 커뮤니케이션 소통 방법

나이 30살이 전에 최고경영자 CEO가 되기 위한 3가지 조언

우리를 힘들게하고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는 몇가지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나요? 특이한 행동을 하세요

창업가에게 배우는 성공의 열쇠는 내비게이션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