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비결은 목표가 아니라 시스템을 만드는 것

Posted by 아디노
2014. 12. 2. 21:44 Work

목표를 설정하여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접근법이 있습니다.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목표를 일단 설정하게 되면 정신적으로 자신을 제한하고 묶어놓게 되어,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잠재의식이 생기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5kg 정도의 살을 빼기로 해봅시다. 다이어트를 하려고 시작한 후에 조금은 나아지더라도 목표에 미치지 못하면 매일마다 좌절감을 맛보게 됩니다. 그리고는 의욕이 없어져 버립니다.


그러면 그냥 세상사 냅두고 살아도 될까요? 그렇지는 않겠죠.



목표가 아니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을 줄이고 싶은 경우에는 건강하게 살을 빼는 데 적합한 식사에 대해 먼저 알도록 합시다. 그러면 시간이 지날수록 그게 맞게 행동하게 됩니다. 점차 적절한 식이요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무조건 목표를 달성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의지력에 의존하지 않고 이론으로 대응할 수 있게됩니다.


시스템


의지의 힘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항상 계속 사용하면서, 같은 실패를 계속 반복하는 방식은 그만 둡시다.


그러면 어떻게 할까요? 열정과 의지력에 의존하지 않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열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성공이 먼저 오고 뒤이어 열정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에게 10억원을 주면 당연히 그 사람은 열정을 넘칠 것입니다. 열정은 의지력과 같은 일종의 속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속임수를 사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열정과 의지력이 아니라 성공 확률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운도 중요하지만 처음에는 운이 자신을 찾아오도록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행운을 맞으려면 먼저 가능한 장소로 이동하여 적당한 시간이 오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것이 시스템입니다.


행동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조직이나 기업은 저마다의 독특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도 마찬가지로 목표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설정한 목표로 가는 길에서 의지력에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계속 새로운 도전과 해결책을 찾아내는 자동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마지막 골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우수한 인재를 찾기 위해 필요한 5가지 질문 유형

호감가는 사람들이 항상 하는 10가지 커뮤니케이션 소통 방법

나이 30살이 전에 최고경영자 CEO가 되기 위한 3가지 조언

삶의 행복과 의미를 다시 얻으려면 어떻게 하나

인생의 의미를 다시 찾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