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공간에서 심오하고 뛰어난 결과물이 태어나는 이유

Posted by 아디노
2014. 12. 21. 00:11 Study

할리우드 영화음악의 대작곡가인 Hans Zimmer는 세부적인 면까지 꼼꼼하게 준비된 스튜디오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에게 스튜디오는 "Deep work"을 창작하는 데 기여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Deep work"이란 "So Good They Can't Ignore You"의 저자인 Cal Newport에 의한 조어입니다. 우리말로는 심오하고 뛰어난 업적이나 결과물을 말합니다. 이러한 일을 위해서는 완벽한 공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뉴포트는 "Deep Work (깊은 일)"과 "Shallow Work (얕은 일)"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Deep Work : 우리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가치가 높은 훌륭한 결과를 낳는다. 큰 인식능력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Shallow Work :거의 누구도 필요 최소한의 훈련으로 달성할 수 있는 작업(메일 답장 물류의 플래닝, 소셜 미디어의 이용 등).


완벽한 공간


뉴포트에 따르면 Deep work을 위해서는 특별한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Deep work은 매우 보람 있는 것입니다. Deep work을 하는 여러 위대한 사람들은 이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특별한 전문분야에서 독특하고 획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분야에 맞는 특별한 작업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여 자신들의 작업시간에서 만족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작업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깊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창조력이란 생각 외로 외부 환경에도 영향을 받으니까요.


예술인이든 엔지니어이든 문학가이든지  자신만의 완벽한 공간을 만들어 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높은 인식능력을 필요로 하는 Deep work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정말로 의미있는 업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창조력과 창의성에 대해 잘못 아는 근거 없는 믿음 몇가지

성공의 비결은 목표가 아니라 시스템을 만드는 것

책 읽기와 글쓰기를 잘하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

글쓰기 일정을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쓰는 습관을 유지하는 요령

효율적으로 책을 읽으려면 독서 아이디어 색인(index)를 사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