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지루함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5가지 조언

Posted by 아디노
2015. 1. 7. 23:56 Health

우리 모두는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운동은 건강의 위험도를 낮추고, 기분을 좋게하고, 삶에 활력을 가져옵니다.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권장하는 수준의 운동량을 달성하지 못합니다. 특히 선진국 사람은 80% 가량이 권장량에 미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계획적인 운동을 일절 하고 있지 않습니다. 생각 외로 지루하거든요. 계속하기 위해서는 재미있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루함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비만율은 늘어나고 심장병은 주요한 사망 요인입니다. 오래 살고 싶다면 무관심을 떨쳐내고 긍정적으로 해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적극적이며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하면될까요? 이에 대하여 5가지 조언을 살펴보았습니다.


운동



1. 보다 단시간에 집중적인 운동을 목표로 한다.


운동을 안 하는 핑계로 자주 듣는 것은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바쁜 생활을 보내며 힘든 일을 하고 사회 생활에 힘들어 합니다. 그러나 만약 하루에 4분의 운동을 하면, 지방을 연소시키고 심장 혈관의 건강을 개선하고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면 어떨까요? 이러한 모든 것이 실현 가능합니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운동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정당한 변명이 안됩니다. 과학자에 따르면 긴 운동보다 짧고 집중적인 운동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명한 개인 트레이너 중에는 클라이언트에게 1번에 불과 4분 밖에 안 걸리는 운동을 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들의 짧고 집중적인 운동은 인터벌 트레이닝 원리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을 하더라도 지속적인 운동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타리오 주에 있는 맥 마스터 대학의 과학자에 따르면, 최대한의 능력으로 몇분의 운동을 하더라도 몇시간 계속 조깅이나 하이킹을 했을 때의 근육 상태와 비슷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짧은 운동은 질리도록 길지 않습니다. 1회 운동하는 시간을 짧게 하면 습관적으로 계속 할 수 있다는 것이 실증되고 있습니다.



2. 다른 사람과 함께 운동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급여를 받는 스타 선수조차도 훈련하고 싶지 않은 날이 있습니다. 그런 날에 의욕을 높이고 도움이 되는 동료를 가지면 좋을 것입니다. 친구 또는 가족과 같이 훈련하는 것은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증명되고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더라도 친구와 함께 하면 어떨까요?운동에 사회적 요소를 도입하면 의욕과 호기심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 없이 하는 것은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출발하는 것입니다. 먼저 목표를 정하면 동기를 유지하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운동을 제대로 계속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몸무게이어도 좋고, 건강 유지여도 좋습니다. 되고 싶은 체형의 사진을 찾아 냉장고에 붙여 둡시다. 그럼으로써 어디로 가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는지 매일 생각나게 됩니다.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종 도착지에 이동하는 도중의 작은 목표를 같이 세우도록 하세요.



4. 운동한 자신에게 포상을 준다.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포상을 받은 적은 없나요? 좋은 기분이었을 것입니다. 상은 심리학적으로 더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계속 노력하도록 만듭니다. 건강과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면 자신에게 상을 주어도 좋습니다. 미리 정해 놓고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옷이나 문화생활 등도 괜찮은 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에 상을 설정하면 좋은 습관을 계속 하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매일의 운동에 변화를 준다.


우리는 즐거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없는 시간이라도 만들려고 합니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런닝 머신에서 달리기가 싫어진다면 굳이 장시간 억지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산에 올라가거나 트레킹을 해도 됩니다. 개인적인 취미로서 축구, 테니스, 배구와 같은 팀 스포츠도 좋죠. 다른 훈련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즐기거나 계속적으로 하고 싶은 활동을 찾으세요. 그리고 새로운 취미를 두려워 말고 시도하세요. 주말에 가족과 함께 자전거 여행을 가도 좋습니다. 항상 같은 방법이 아니라 변화를 주어 한다면, 운동을 오래 계속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 조작하면 목과 등뼈에는 30kg 가까운 무게가 가해진다

숙면 취하기 위해 머리 속에 있는 불안을 줄이고 글쓰기로 내보내는 습관

겨울철 건강 유지하고 사무실에서 활동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3가지 방법

두뇌를 나쁘게 하는 바이러스에 사람이 감염된다는 연구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