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지능을 높이려면 나의 말이 상대에게 어떻게 들리는지 알아야한다

Posted by 아디노
2015. 1. 23. 23:54 Culture

누구나 자신의 의도와 달리 한 말이 상대에게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전하고 싶은 내용과 상대가 이해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감정적으로 영리하게 되는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감성지능을 높이려면 우선 대화에 대해 잘 살펴야 합니다. 나의 말이 상대에게 어떻게 들리는지 관심을 기울여야 하죠.


"마음의 지능"이 높다면 당신과 상대방은 앞에 놓인 사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서로 이해하게 됩니다. 생각을 잘 공유하게 되면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상황에 맞추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받아들여지기 쉽습니다.



이것은 평소의 생활이나 직장에서 더 나은 인간 관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Muriel Maignan Wilkins는 감정적으로 영리하게 되려면 "의도"과 "영향"의 차이를 알아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감성지능


감정적으로 별로 똑똑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말과 행동이 남에게 미치는 나쁜 영향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전하고 싶은 내용과 상대가 실제로 이해하게 되는 내용의 차이를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하고 있으며, 당신이 전달하는 말이 상대방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상대가 그것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는지에 대해 생각하도록 합시다. 나의 의도와 실제로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아야 하는거죠.


무언가를 말하기 전에 바로 말하지 말고, 그것이 어떻게 들리게 될지 생각해 보세요. 자신이 같은 말을 상대방에게서 듣는다면 어떤 생각이 들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감성지능이 높아지길 원하시나요? 상대가 가지길 원하는 나의 인상이나 느낌이 있으신가요? 좋은 내용을 전하고 싶다고 생각해도, 먼저 그것이 어떻게 들릴지 생각해 봅시다.


공감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과학적 방법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라는 사실

카리스마를 향상시키고 호감도를 올리기 위한 훈련 방법

현명한 사람들이 사랑하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3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