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돈에 대해 가르치기

Posted by 아디노
2013. 6. 25. 14:21 Finance
이이들에게 돈에 대해 가르쳐야겠지요. 하지만 어떻게?

먼저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주어야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초등학생부터는 금융에 대해 가르치면 이해할겁니다. 하지만 이려운 것은 제대로 가르치는 것입니다.

돈에 대해 조심스럽게 아껴야하겠지만 다른 사람에게 너무 인색해서는 안되겠지요. 돈으로 기회를 살 수는 있지만 행복을 살 수는 없지요. 미래를 위해 저축을 가르칠순 있지만 현재도 무시할 수 없죠. 또한 사람이 돈보다 훨씬 중요한 것도 잊지 말아야죠.

이런 생각을 가지고 돈에 대해 가르치기 위해 몇가지 생각해 봅시다.

1. 부모를 싸구려로 보게 할순 없죠.
검소하지만 싸구려여서는 안되죠. 돈을 아끼기 위해 자존심을 버리거나,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는 안되죠.

2. 가족의 예산을 공유합니다.
수입과 지출을 아이들에게 공유하면 몇가지 이익이 있습니다.
집과 자동차가 비싸고 유지하는데도 비용이 든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자선단체에 기부하면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집안 경제를 유지하는 것을 배우며 살림에 대해 책임감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필쇼하다면 어떤 것은 소유할 수 있지만 모든 긧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3. 저축, 소비, 투자, 기부에 대해 가르칠 수 있습니다.

4. 균형잡힌 삶이 가치있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일과 돈 버는 것을 즐기도록 할 수 있고, 무엇보다 인생이 짧기에 즐겨야 합니다.

5. 식단을 정하고 식료품을 사서 요리하는 것을 같이 할수 있죠.
어떤 음식을 먹을지, 영양가 있는 음식을 값싸게 구하는 법 등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할 수 있어야죠.

6. 단순한 삶에 대해 감사할 수 있습니다.
같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지 장난감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죠.

7. 돈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가르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돈의 작동원리에 대해서 가르쳐야죠. 증권시장과 주식의 흐름에 대해 알아야죠. 이자율과 퇴직준비를 하는 법, 고이자 대출의 위험 등도 가르쳐야 합니다. 분산 투자의 개념도 알려줘야죠.

여러가지 자세한 돈을 버는 법과 위험성을 가르치기 전에 균형 잡힌 삶을 살도록 가르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