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시간을 늘리는 간단하고 유용한 팁

Posted by 아디노
2015. 4. 7. 21:24 Study

책을 많이 읽으세요? 저도 많이 보는 편인데요 워낙 많이 보시는 놀랄만한 분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시간을 내기 힘들죠.


정말로 별도로 독서를 할 여유가 없는걸까요? 아마도 어떻게 하면 책을 보게될지 요령을 몰라서 그럴겁니다.


책을 자주 읽으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른 세상을 이해할 수도 있게 됩니다. 시야를 넓혀 주며 감성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인생을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여유롭게 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은 제대로된 습관을 가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간을 확보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는 간단하고 유용한 팁이 있습니다.


먼저 흥미가 있는 도서를 읽도록 합시다. 괜히 어려운 종류를 고르지 않아도 되요. 가벼운 소설이나 수필도 좋죠. 자신이 관심가는 분야에 대해 찾아 읽어보세요. 그렇게 자꾸만 생활 속에서 습관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스마트폰이 아닌 책을 꺼내는 버릇이 되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신경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집니다.


독서


또한 다른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자신만의 목표를 세웁시다. 일주일이나 한달에 몇권을 읽을지 정하는거죠. 얼마는 읽든지 상관없어요. 자신만의 읽기 능력에 따라 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애쓰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같이 읽는 동료나 모임이 있으면 유용합니다. 정해진 기간 내에 완독해야 하니까요. 또한 도서관에서 빌려서 정해진 반납기간 까지 다 마무리할 있도록 노력해도 좋아요.


그런데 우리에겐 정신적 장벽이 있어요. 왠지 버겁다고 느껴지는 거죠. 자꾸만 미루게 되죠. 하지 않아도 될 다른 일을 찾는겁니다. 그렇기에 항상 책을 들고 다닙시다. 어디서나 갑자기 아무 일도 없어지면 그냥 보는거에요. 그런 식으로 습관을 들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집이나 사무실 어디에나 유용한 서적을 놓아 두면 좋아요. 바로 눈에 보이도록 하는거죠. TV나 컴퓨터를 하는 대신에 글을 읽으려면 어디에나 놓여있어야 해요.


위에서 언급한 결심이나 목표 외에도 신경쓰면 좋은 팁이 있습니다. 자신의 시간과 공간을 바꾸는 것입니다. 먼저 독서를 위한 일정을 세우세요. 하루 중에서 언제 얼마나 책을 볼지 정하는거에요. 온전히 자신만의 시간을 마련하세요.


그리고 주변의 산만한 물건을 없애세요. 스마트폰이나 TV 등을 멀리하는거죠. 공간을 정비하는 겁니다. 앞에서 어디에나 도서를 놓아두라고 했는데 같은 맥락이에요. 또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드세요. 별도의 장소를 마련하면 정말 좋아요. 공립 도서관에 가도 좋지만 집에서도 별도의 장소에서 잠시라도 여유를 가지세요. 카페에 가서 커피와 함께 읽을 수 있다면 정말 호사스럽죠. 그런 별도의 환경을 자주 준비할수록 더욱 인격과 실력과 통찰력이 늘어나게 될거에요.


책을 읽고 독서할 시간을 만들려면 목적과 우선순위를 높이자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

일류 작가는 알고 있는 문장과 글쓰기 4가지 중요점

세계 유명 작가의 네가지 글쓰기 원칙을 일상생활에 응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