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과 잔업을 안하기 위해 생산성을 높이려면

Posted by 아디노
2015. 4. 19. 09:38 Work

다른 사람이 보지 않아도 열심히 일하시나요? 아니면 그렇게 보이려고만 하시나요? 직장에서 삶의 의미를 찾지 않으면 모든 것이 무의미해지요. 시켜서가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정한 마음의 목표를 찾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열심히 일하게 되면 하루 8시간도 너무 많은 업무량이에요. 도중에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작업을 하는 경우도 힘들고, 자체적으로 사무일을 하는 사람도 힘듭니다. 8시간은 엄청 많은 시간이에요.


그런데 심지어 야간까지 12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과연 이들이 부지런한 사람일까요? 물론 자신의 사업을 하거나 워커홀릭이라면 다르겠지만, 많은 경우에는 그냥 시간을 채우며 효율성이 떨어지게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잔업을 하지 않고 생산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많은 경우 밤 늦게까지 야근하는 사람들을 부지런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직원의 대부분은 단순히 업무 효율이 나쁠 뿐입니다. 일처리 방식이 안좋기 때문이죠. 따라서 성과가 부족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업무와 생산 효율입니다. 이제 제대로 제때 해내기 위한 몇가지 조언을 드립니다.


생산성


1. 밤샘을 하지 않는다.


특히 프리랜서와 같이 혼자 창조적 작업을 하는 경우에 해당되겠네요. 늦게까지 깨어 있으면 효율은 떨어집니다. 커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점차 필요한 카페인의 양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피로해지고 온몸의 기운이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잘해내기 보다는 빨리 하려고만 하죠. 그렇기에 밤에는 일찍 자고 대신에 일찍 일어납시다. 일어나서 바로 운동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2. 회의 시간을 모으자.


일정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업무상 미팅이나 부서간 회의 등이 있게 되는데요. 그러한 일정 사이에는 비는 시간이 수십분씩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런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는 어떠한 업무를 하기 애매합니다. 따라서 회의를 진행하는 시간은 되도록 짧게 하고, 여러 회의 등은 될수록 연결하여 바로 진행되도록 합시다.


3. 자기 관리를 한다.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노력을 합시다. 오랫동안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식사 메뉴와 먹는 량에 주의해야 하며, 운동도 규칙적으로 계속 해야 합니다. 자기 관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변명을 듭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들은 대개 단기적인 이익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조금 더 장기적으로 미래를 봅시다. 그리고 중요도가 높은 항목에 우선 순위를 두고 실행합시다.


구글 캘린더 달력에서 간트 차트 만들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지루한가요? 기획안을 위해서 2가지 생각을 합치세요

직장 선배로서 여성 신입사원을 잘 대하려면

지금이 아닌 미래 직장과 경력을 걱정하고 시간을 투자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