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과 불안에 관한 네가지 진실

Posted by 아디노
2015. 6. 11. 17:25 Life

불안은 많은 사람을 괴롭게 합니다. 서서히 살며시 다가와서 귓가에 안좋은 생각을 속삭입니다. 안심하며 살 수 없도록 만드는 괴물입니다.


걱정하지 말라고 자신을 타이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도 걱정은 그치지 않고, 자신이 불안정하다는 생각에 더욱 힘들어집니다. 악순환의 고리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마크 트웨인이 말했듯이, 인생의 많은 불안들 대부분은 현실에서는 결코 일어나지 않습니다.


대개의 경우 불안감은 자신에게 생기지 않을 것을 생각하고 것으로서 실현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염려하는 모든 일이 생긴하면 수천번 죽고 말겁니다. 그러면 걱정에 관한 네가지 진실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걱정 불안 진실


첫째, 자신의 마음이 진실은 아니다.


다른 사람이 자기한테 안좋게 생각한다고 느낄 때, 그런 기분이 드는 것 뿐입니다. 마음이 어떤 장난을 치는지 알아 낼수록 괜한 생각에 휘둘리지 않게 됩니다. 인간 고통의 대부분은 괴로워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자신의 사고과정을 제대로 의식하고 이에 휘둘리지 않도록 합시다.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어쩌면 지금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사람도 하루 종일 당신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지 않아요. 그저 지나가는 사소한 일일뿐이죠. 별로 걱정할 거리가 아니에요. 부정적인 것을 생각하는 것은 몸과 마음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둘째, 불안한 생각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어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까봐 고민하시나요? 앞으로 경력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자기가 하는 일이 인생에서 반드시 필요하고 옳은 일이라는 자신감을 가지시길 바래요. 잘못된 선택은 없어요. 적어도 불안해 하기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하셨을거에요. 그러나 지금은 마음이 혼란하고 남의 의견으로 인해 자신의 나아갈 방향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겁니다.


올바른 선택을 하기 있기 때문에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책임을 완수할 생각만 하세요. 더 이상 걱정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걱정하고 있다면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자신이 발생하는 것에만 집중합시다. 유익이 없는 불안을 조절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세요.


셋째,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로 인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아무래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입니다. 자신과의 내적 대화는 인생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소 자신에게 말하는 내용이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가 됩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기든지 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면 바로 마음의 준비가 됩니다. 자신의 안에 있는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자신에게 원하는 성격이나 특성을 스스로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말을 받아들이고 자신에게만 있는 좋은 점을 기억합시다. 중요한 점은 자신만의 장점을 인식하고 날마다 그것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데 있어요.


넷째, 두려움의 악순환을 없앱시다. 행동하여 위험을 감수합시다.


두려움과 불안의 악순환을 박살내는 최선의 방법은 행동하는 것입니다. 영어로 'Take Risk'라고 표현하죠. 위험을 감수하며 도전하는 것입니다. 두려움은 사람의 기력을 쇠하게 하지만 신념은 힘을 줍니다. 두려움의 일종인 불안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까하는 우려입니다. 그렇게 타인의 생각에 마음을 상하게 내버려 두면 스스로를 내부에서부터 천천히 파괴하는 것입니다.


이런 두려움에 지지 말고 바로 도전하여 리스크를 감수합시다. 결과가 어떻게 될지 사실 아무도 몰라요. 하지만 만약 성공하면 자신의 공포를 극복한 것입니다. 만약 잘 안되도 겁쟁이로 머무르지 않았다는 것은 증명하게 됩니다. 도전하고 실패하는 것이 안주하는 것 보다 나아요. 자신이 정말로 추구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지 마세요.


하루를 긍정적인 기분으로 시작하기 위한 아침 습관

연애 로맨스는 사랑하는 감정만이 아닌 건강의 문제

남녀 사이에 우정은 존재하는가? 적정한 선을 넘지 않으려면

포옹으로 5분 안에 스트레스 감소시키는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