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9시 전에 모닝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이유와 좋은 시간

Posted by 아디노
2015. 6. 19. 22:01 Health

아직 잠이 덜 깨서 멍한 눈으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모닝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것은 안좋은 습관입니다.


과학적으로 쉽게 설명해주는 YouTube 채널이 있습니다. AsapSCIENCE라는 곳에서 영상으로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침 9시 전에 커피를 마시면 안되며, 왜 그런지 이유를 알려주고요. 언제가 좋은지 신체에 좋은 시간을 설명합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설명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해석해 드립니다. 직접 아래 동영상을 보셔도 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고 그림으로 그려가면서 말하기에 만화와 같은 그림만 보아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재미나게 보시죠.



아침 9시 전에 모닝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이유


인간의 몸에는 체내 시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안좋은 일이 있을 때에 분비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코르티솔은 자연스럽게 몸을 각성시키기 위하여 아침 8시부터 9시 사이에 활발히 분비됩니다.


그래서 코르티솔이 대량으로 분비되는 시간대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에 내성이 생겨 버립니다. 즉 마실수록 카페인의 각성 효과를 얻기 힘들어 집니다. 8시부터 9시뿐만 아니라, 점심 12시부터 1시와 오후 5시 30분부터 6시 30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침 모닝 커피 시간


카페인을 섭취하면 몸에 좋은 시간


그러면 주말은 괜찮을까요? 오후까지 자는 사람은 상관없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시에 일어나더라도 눈을 뜨고서 1시간 이내에는 코르티솔 분비량은 50%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늦잠을 자도 잠깨고 나서는 1시간은 참아야 합니다.


또한 하루 일과 중에는 앞에서 말한 안좋은 시간 사이가 마시기에 좋습니다. 바로 오전에는 9시부터 12시, 오후에는 1시부터 5시 30분이 커피타임으로 좋겠죠. 이제는 모닝 커피는 그만 두시고 일하다가 잠깐의 여유시간에 에너지를 얻기 위해 마시세요.


기상 후 1시간이 하루를 결정한다, 아침을 바꾸는 방법

걱정과 불안에 관한 네가지 진실

하루를 긍정적인 기분으로 시작하기 위한 아침 습관

휴일과 주말에는 휴식하고 일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