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쳐서 번아웃 되고 다시 창조적 열정과 창작 의욕을 되살리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7. 1. 21:13 Study

작가가 아무런 글도 쓸 수 없을 때를 '작가의 벽'이라고 말합니다. 창조적 열정이 소진되어 버린 현상입니다. 사진가, 프로그래머, 화가, 요리사, 음악가 등 어떤 종류의 창작자에게서도 나타납니다.


실제로 아이디어를 짜내기 힘들 때도 있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쳐서 번아웃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시 창작 의욕을 되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잠시 떨어져서 지내 봅시다. 지쳐있기에 창작 의욕을 다시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평소에 하던 노력에서 조금 떨어져 지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로서 많은 시간을 창조력을 소모하는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고 짜증 나고 낙심될 때가 있습니다. 하고 있던 일에서 떠나는 것은 도움이 될까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를 휴식시켜 주는 것이 에너지를 되찾게 하고 여유를 줄 수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여행을 갈 필요는 없습니다. 오후에 공원에서 독서하거나 토요일에는 숲에서 산책이나 등산을 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번아웃 창조적 열정 창작 의욕


지쳐서 번아웃 되면 평소와 다른 것을 본다


자신의 일이 아무리 좋아해도 휴식이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막히고 있다면 새로운 일에 착수하여 새로운 열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분야의 활동을 해보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라도 창조력을 발휘할 여지가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분야에 머리를 쓰고 아이디어를 내어 봅시다. 이를 통해 매너리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하면 뇌는 창조력을 되찾게 됩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가지고 본래 분야의 창작에 몰입하면 됩니다.


다시 창조적 열정을 살리기 위해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가끔은 일상의 지루하고 단조로움에서 벗어나세요. 그러면 다시 의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기와 다른 이를 위해 의미있는 프로젝트에 임하는 것은 열정을 되찾는 멋진 방법의 하나입니다. 어떤 일이라도 의미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임한다고 해서 커다란 부담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마감시간과 주위의 기대가 부담이 되어 창조적 프로세스를 막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부담스럽지 않은 일을 하여 두려움 없이 독창적으로 창조할 자유를 얻게 됩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를 읽어서 창작 의욕을 되찾자


때에 따라서는 타인의 창작 활동을 참조하여 창조적인 영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 프로세스를 읽고 보면서 의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문제를 접하지 않을테고 분야도 전혀 다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어떤 장르의 창작자라도 의욕과 영감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새로운 것을 보거나 창의성에 관한 글을 읽으면 매너리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을 그만두면 생산성이 절반 가까이 향상된다

일과 삶의 균형 논쟁 - 창작자와 창업자에게 업무는 생활이다

창조적이며 독창적 아이디어 창출하기 위한 기발한 방법

학습 속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몇가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