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과 재정 관리로 인생을 바꾸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8. 7. 09:03 Finance

인생에서 중요한 항목의 하나가 바로 자산 관리입니다. 예전에는 별로 자금에 대해 신경을 안쓰곤 했습니다. 누구라도 젊을 때는 그렇겠지만요. 어떻게든 아무 일이나 하고 그렇게 들어온 돈을 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그런 생활이 이어질 것으로 여기죠.


그러다보면 생활을 위해 빚도 생기고 여러가지로 무절제한 생활도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나이가 들면 여전히 돈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젊을 때에 재정에 대해 신경쓰고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재무에 관해서는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무절제한 경제 관념에서 벗어나기 위한 매우 간단한 해법이 있었습니다. 자기 관리로 이어지는 작은 행동을 쌓는 것입니다. 조금씩 하다보면 늘게 됩니다. 모든 자그만 습관이 그렇듯이 말이죠.


자금 재정 재무 관리 인생 돈


자금을 관리하는 사소한 습관


정신과 신체 건강 관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이것도 나이가 들수록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스트레스가 되는 것은 돈에 얽힌 문제입니다. 지불해야할 청구서가 쌓인다면 정말로 힘듭니다. 채권자에게 독촉을 받게 된다면 삶을 지속하기 힘들어집니다. 인생의 모든 즐거움이 사라지죠.


가족이나 친척에게 손을 벌리게 된다면 정말로 최악입니다. 그렇다고 혼자 해결하기란 더욱 힘들죠. 빚은 자꾸만 늘어나거든요. 다음 월급 날까지 해결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절망감은 실제로 느껴본 사람이 아니면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스스로 판 무덤에서 벗어나지 못할거라는 무력감을 깨닫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사태를 호전시킬 수 있을까요? 조그마한 방식으로 돈 관리를 실시합시다. 조그만 습관이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자세한 방법과 노하우를 정리해 봅니다.


인생을 바꾸는 재정 관리 방법


우선 자신의 청구서와 부채에 관한 간단한 리스트를 만듭니다. 긴급성을 바탕으로 우선 순위를 매기고 변제 계획을 세웁시다. 긴급성이 같다면 부채 항목을 줄이도록 우선 소액의 부채를 갚습니다.


이어서 정말로 필요하지 않은 정기 구독이나 서비스를 취소하고 필수적인 항목 외에는 없앱니다. 부채를 빨리 갚기 위해서 별도의 아르바이트와 부업을 합시다. 그리고 저축을 조금씩 시작합시다.


조금씩 나아지면 자신의 재정 상황을 정기적으로 재검토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매주마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저축을 늘리고 빚 상환이 끝낸 뒤에는 투자를 시작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재정 관리를 자동화시키도록 합시다. 습관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하룻밤에 이뤄질 수 없습니다. 10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변화는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때에는 이전보다 훨씬 행복하게 됩니다. 돈이 행복을 좌우하지 못하지만, 부채가 있는 상황에서 적절한 정도로 자산이 있게 되면 행복은 증가합니다. 사람은 적절한 재산이 있을때 가장 행복합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나누는 결정적인 생각의 차이

저축하고 저금을 늘리려면 수학 공식이 아닌 본능을 조절하라

결혼 후 돈관리 문제로 부부싸움하거나 관계 파탄내지 않으려면

당신이 40대라면 부모님과 재정 관리에 관해 이야기 해야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