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하기 위해 조언이 아니라 정보를 요청하라

Posted by 아디노
2015. 8. 14. 08:52 Life

인생에서 커다란 결단을 내려야 할 때에 다른 사람의 조언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왠지 충고를 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제대로된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조언이 아니라 정보를 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실용적인 정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될수록 많은 관련 지식과 경험을 요청하세요.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있을수록 유리합니다.


사실 성공한 사람의 충고는 모두가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것입니다. 한 사람에게 효과적이었던 것이 그대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왠지 들으면 도움이 되는 것 같지만 나에게는 별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조언 정보 결정


조언이 아니라 정보를 요청하여 최종적 결정하자


따라서 그가 겪은 경험이나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들을 때에도 그의 의견이 아니라 실제로 나타난 사실을 들어야 합니다. 관련한 모든 정보를 들으며 머리 속에 축적해야 합니다. 도움말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대략적인 내용이 아니라 세세하고 구체적인 사실을 듣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야 이상한 결론에 도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도움을 요청하는 질문도 구체적으로 정보를 요구하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가령 대충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고 물지 말고,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데 누가 언제 그러한 문제를 겪었는지 아니?'와 같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은 여러분이 말한 것 밖에 모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한 정보를 모두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의 충고를 그대로 수용해서는 안됩니다. 여러 사람으로부터 많은 정보를 모아서 자신이 스스로 최선의 결정을 합시다.


인생의 의미를 발견한 5가지 질문

과도한 걱정 안하려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글쓰기 하고 생각하지 말아야

안정적 인간관계를 만들려면 자신의 기분을 관리하자

일기에 써야 하는 내용 세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