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성능의 다이렉트X DirectX 12 - 게이머와 개발자에게 어떤 의미?

Posted by 아디노
2015. 8. 11. 22:48 Tech

Windows 10이 발매된 것과 동시에 6년만에 버전업한 게임/멀티미디어 처리용 API 다이렉트X DirectX 12가 드디어 등장했습니다.


DirectX 12는 하드웨어에 가까운 하향 제어할 수 있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DirectX 11까지 보다도 하드웨어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놀라운 선능을 보여줍니다.


실제 게임 개발자와 게이머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압도적 성능의 다이렉트X 12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봅니다.


압도적 성능의 다이렉트X 12의 특징


6년 만에 개선된 DirectX 12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 버전보다 하향적인 면에서 하드웨어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DirectX 12이 GPU에 명령을 보낼 때의 정보를 축적하는 구조는 명령어 목록으로 불리며, 이 명령을 받은 GPU가 렌더링 하는 것이 대략적인 프로세스입니다. DirectX 11이전에는 명령어 목록을 구축하기까지 여러 단계를 밟을 필요가 있었지만, 하향 제어가 가능한 DirectX 12에서는 이 프로세스가 변경되어 이전보다 직접적으로 프로세스에서 GPU지령을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압도적 성능의 다이렉트X 12


또한 3D그래픽 렌더링에 필요한 스테이트 매니지먼트를 개량하여 DirectX 12는 파이프 라인 스테이트 객체를 도입하였습니다. 이전까지는 렌더링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것부터 시작했고, 이는 드라이버로 과부하를 걸거나 예상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위험이 있었습니다. DirectX 12에서 이러한 위험을 덜게 되거 빨라졌습니다.


DirectX 12 게이머와 개발자에게 어떤 의미?


마지막 특징은 자원 관리입니다. 이전까지 고급 제어에서는 자원의 확인이 편리했습니다만, 다른 자원이 숨겨진 상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DirectX 12에서는 모든 리소스의 관리 전권이 개발자에게 주어짐으로써 이전보다 직접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대요.


DirectX 12이 게이머나 개발자에게 가져올 것


DirectX 12의 여러 기술적인 이야기가 이어졌지만 결국 무엇이 가장 많이 좋아졌을까요? 처리 속도가 상승하고 CPU사용률, 소비전력을 극적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DirectX 11보다 렌더링이 빠른 건 분명합니다.



또 DirectX 12는 DirectX로서는 최초로 멀티GPU에 기본적으로 대응하는 멀티코어 CPU의 최적화가 진행되었습니다. 8코어 모두 사용되어 렌더링 시간은 1프레임당 15밀리초입니다. 즉 1초로 66프레임 처리할 수 있는 계산이 됩니다.


여러가지 움직임이 화면 여기저기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게임은 특정 시나리오에서 CPU의 사용이 한정적으로 제한되는 것이 있었습니다. 반면 DirectX 12에서는 압도적인 처리 속도로 파워를 제한할 필요가 없어지고 처리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한다고 합니다. 더욱 극단적으로 높은 프레임이 요구되는 VR콘텐츠의 개발에도 DirectX 12는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티븐 호킹, 100년 이내 인공지능은 인간을 초월한다고 경고

전쟁중에 태어난 웨어러블 기술, 손목시계의 간략한 역사

무료 앱 결점은 데이터 통신량이 79% 증가, 배터리 사용량이 16% 증가

테슬라의 새로운 배터리가 에너지 산업에 일으키는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