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 위키피디아(Wikipedia)가 금지 사이트 목록에 올라간 이유

Posted by 아디노
2015. 9. 5. 22:04 Culture

이미 러시아는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에 대해서 서비스 정지 경고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위키피디아(Wikipedia)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 위키피디아가 왜 금지 사이트 목록에 올라갔을까요? 러시아의 Chyorny Yar라는 도시의 검사가 'Wikipedia에 챠라스(charas, 해시시, 마리화나)에 대해서 쓰여진 기사 내용이 동네 주민에 악영향을 끼친다'라는 이유로 지방 법원에 글 삭제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챠라스는 대마를 의미합니다. 해당 기사에는 제조 방법이 기재되어 있었고, 러시아 연방의 마약 유통 감독청은 기사 내용에 불법성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방 법원은 2015년 6월에 검사의 기소를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러시아 위키피디아 Wikipedia 금지 사이트


러시아에서 위키피디아(Wikipedia)가 금지 사이트 목록에 올라간 이유


러시아 연방 정보통신기술 언론분야 감독국은 8월 24일 공급자에게 해당 기사를 차단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Wikipedia는 보안상의 이유로 인하여 페이지 단위로 블록을 못한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기사만 차단할 수 없었습니다.


해당 기사를 블록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파악한 감독국은 위키피디아를 금지 사이트 목록에 추가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러시아의 인터넷 공급자에게 Wikipedia의 모든 페이지를 차단하도록 요청했습니다. Wikipedia는 사태를 심각성을 파악하고 해당 페이지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편집했습니다. 하지만 8월 24일 밤에 러시아 인터넷에서 블로킹되어 러시아 국내에서는 Wikipedia에 접속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들은 Wikipedia 폐쇄를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26일에 기사가 편집된 사실을 파악하자 당국은 위키피디아를 금지 사이트 목록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6일 이후로는 지금처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키피디아


러시아 정부가 Wikipedia에 대해서 마약 및 자살 기사를 삭제하도록 2012년에도 요청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차단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2012년 러시아의 여당이 내용을 개정하도록 제안했을 때 위키피디아는 항의의 표시로 24시간 동안 스스로 서비스를 중단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사태와 비슷한 일이 Reddit 서비스에서도 있었습니다. 불법 성분을 포함한 버섯 재배 방법을 기록한 글이 문제였습니다. 금지 사이트에 추가되어 접속이 차단되자 Reddit은 러시아에서 해당 기사에 접근할 수 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래서 금지 사이트 목록에서 제외될 수 있었습니다.


스티븐 호킹의 음성 소프트웨어를 일반인도 무료 이용 가능

테슬라, 에어비앤비(Airbnb)의 빌린 집을 전기자동차 충전설비로 활용

4K RED 레드 카메라는 어떻게 영상 촬영 세계를 바꾸었나

람보르기니 우루스, 마침내 SUV 시장에 진입 (Urus 우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