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 - 감성지수 EQ 3

Posted by 아디노
2015. 9. 9. 20:35 Life

아무래도 감성지수를 중요시 하는 이유는 살면서 경험적으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겠습니다.


그런 면에서 의욕, 사기, 동기부여 등은 정말로 소중한 단어입니다. EQ에서 의욕이라는 단순한 에너지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 내부에서 움직이게 만드는 에너지일입니다. 단순히 응원하거나 힘내라는 정도의 무의미한 말이 아닙니다.


심리학 연구에 의하면 중대한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생각하기만 해도 전전두 피질의 일부가 활성화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뇌가 바로 변화하기 시작한다니 놀라운 사실입니다.


의욕 감성지수 EQ


의욕, 사기, 동기부여 - 감성지수 EQ 3


훌륭한 사회 경력을 쌓거나 결혼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누구나 합니다. 누구도 자기 인생에서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일은 있습니다. 의욕이 있다면 구체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현실로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가정을 원한다면 먼저 이성과 만나야 하겠죠. 성공적인 경력을 쌓고 싶으면 공부를 하고 일자리에 지원해야 하겠죠. 그리고 승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단순한 생각만으로 현실화 할 수 없습니다.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감정지수


심리학자 다니엘 골만은 다음과 같이 조언하였습니다. 의욕을 이용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의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바빠서 자신의 진짜 가치를 인식하지도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가치있다고 생각한 일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에너지를 소진하여 의욕을 완전히 꺽이기도 합니다. 참으로 모순적인 상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를 다시 돌아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무도 대신하여 대답해 줄 수 없습니다. 만약 의욕이 줄어 있다면 자신의 행복했던 시기를 다시 생각해보세요. 언제 의욕이 넘쳐났는지 살펴보세요. 아주 작은 성공에서도 의미를 찾는 사람이 더 큰 목표를 제대로 세울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성취하는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다고 생각한 일을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하는 사람입니다.


마음의 지능지수, 감성지수 EQ 5가지 요소

자기인식 - 감성지수 EQ

자기통제 - 감성지수 EQ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