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비 활용하여 매력적인 사진 구도를 정하자

Posted by 아디노
2015. 9. 13. 09:23 Culture

사진을 잘 찍고 싶으신가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구도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보는 장면을 어떻게 틀 안에 넣을지 결정하는 과정이 매력적인 사진을 찍는 기본입니다. 그런데 사진 구도를 정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 바로 황금비입니다.


그러면 황금비가 무엇이길래 중요하다고 할까요? 전체를 나누는 특정 비율을 말합니다.


가령 1개의 선을 긋고, 하나의 점을 기준으로 짧은 선(y)과 긴 선(x)으로 분할해 봅시다. 선의 전체 길이는 x+y, 긴 선의 길이는 x, 짧은 선의 길이는 y입니다. 여기서 x÷y = (x+y)÷x = 1.618으로 분할되는 지점을 말합니다.


황금비 활용하여 매력적인 사진 구도를 정하자


황금비 사진 구도


이러한 마법적 비율인 1.618을 황금비 또는 황금비율이라고 부릅니다. 수학에서는 '파이'라고 표기합니다. 그러면 사진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화면 구도를 나눌 때, 프레임을 분할할 때에 이러한 비율을 이용합니다. 피사체를 한가운데 두는 대신에 1.618의 비율인 곳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많은 작가들은 사진 구도를 정할 때 황금비로 화면을 나눕니다. 사진의 기본 원칙인 삼등분 법칙의 변형입니다. 삼분할에서는 프레임을 균등하게 가로세로 3개씩 나눕니다. 황금비율에 의한 파이 그리드(Phi Grid)도 마찬가지로 프레임을 분할하지만, 가운데 부분이 조금 작습니다. 가로세로 비율이 각각 '1:0.618:1'입니다.


삼분할 그리드


사람의 시선은 그리드의 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보게 됩니다. 피사체를 배치할 때는 바로 이 교차 점을 이용하면 됩니다. 가령 아래의 사진이 좋은 예입니다.


파이 그리드


피보나치 나선의 활용


그러면 피보나치 나선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기하학에서는 황금비를 단순한 선 비율이 아니라 직사각형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직사각형을 여러 개 정방형으로 나누어, 피보나치 수열로 구성된 나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피보나치 수열은 '1, 1, 2, 3, 5, 8, 13, 21, 34, 55, 89...'과 같은 숫자 배열입니다. 중세 이탈리아의 수학자 피보나치가 자연에서 찾아내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피보나치 수열이 인간의 눈에 조기 좋다는 것입니다.


피보나치 나선은 모든 사진 촬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풍경 사진과 광각 촬영에 효과적입니다.


사진 구도 나선형 황금비


먼저 중요한 피사체를 비율에 맞게 배치합니다. 그리고 큰 반원의 나선 곡선을 따라서 풍경을 배치합니다. 나선은 사진 구도의 중심으로부터 바깥쪽으로 이어집니다. 자연스럽게 시선도 따라갑니다.


스마트폰에는 황금비를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니 찾아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가령 Android에서는 Camera ZOOM FX Premium를 사용하면 되고, 아이폰에서는 Camera Awesome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마존(Amazon)은 유명 레스토랑 요리를 집까지 배달 서비스 시작

스티븐 호킹의 음성 소프트웨어를 일반인도 무료 이용 가능

4K RED 레드 카메라는 어떻게 영상 촬영 세계를 바꾸었나

람보르기니 우루스, 마침내 SUV 시장에 진입 (Urus 우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