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잘 가르치기 위한 요령

Posted by 아디노
2015. 9. 21. 09:07 Study

다른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기회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습니다. 그때 어떤 방법과 요령으로 해야 효과적일까요?


팀을 훈련할 때, 동료에게 지시를 내릴 때, 아이에게 공부를 가르칠 기회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직접 가르치는 것과 동영상과 같은 미디어를 통해 가르치는 것도 다릅니다.


직접 앞에서 강의하면서 가르칠 때와 동영상 매체를 통해서 전달할 때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장소, 방법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달라집니다.


기존에 익숙한 방법만을 고집하지 말고 계속 피드백을 받아 수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잘 가르치기 위한 요령


학습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잘 가르치기 위한 요령


먼저 청중을 생각합시다. 사람은 각각 배우는 방법이 다릅니다.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으면 경험에서 배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지식이나 정보를 얻는 방법은 다릅니다. 강의 전에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좋을지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가르칠 내용을 세분화합시다. 대부분의 사람은 한 번에 많은 내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조금씩 배우고 실제로 연습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콘텐츠를 세부적 아이디어마다 여러 개의 강의로 나눕시다. 짧고 탄탄한 콘텐츠가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훌륭한 이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지식이나 정보를 간결하게 제공합시다. 배우는 사람은 성가신 일은 싫어합니다. 공부를 위한 도구가 사용하기 어려우면 순식간에 다른 일에 마음을 빼앗기게 됩니다. 내용을 전달하는 간결한 방법을 찾아봅시다. 그런 면에서 동영상은 영상과 소리, 특수 효과 등을 사용하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재미 있게 진행합시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나눌 지식과 지혜가 있기 때문입니다. 청중을 기쁘게 하고 강한 인상을 줍시다. 시각 효과와 유머를 사용입니다. 사람을 압도하는 흥미지진한 이야기로 요점을 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