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연인, 인간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려면

Posted by 아디노
2013. 11. 24. 14:26 Life

건강한 관계를 만든다는 말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사이에서 좀 더 변화되어야 한다는 말이에요. 친구의 행동을 조정할 수 없어요. 단지 인간 사이에서는 자신의 행동만을 바꿀 수 있는 것이죠. 많은 훈련과 노력이 필요해요.



1. 마주친 문제에서 자신의 책임을 받아들이세요.


어느 동반자 사이에서도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나누어 가져야 해요. 문제가 발생하면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자신의 역할에 더 집중하세요. 문제를 일으킨 동료를 비난하지 말고요. 배우자나 동료를 비난 하기 전에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먼저 생각하세요.



2. 감정에만 기초하여 반응하지 마세요.


사람들은 논리와 감정을 동시에 사용할 때 최소의 결정을 할 수 있어요. 그 순간에 느낀 감정만으로 반응하지 마세요. 안그러면 사람 사이의 관계가 안좋게 되죠.







3. 건강한 경계선을 설정하세요.


많은 경우에 법적으로 간섭을 받거나 시끄러운 이웃을 만나면 좋은 사이가 되기 힘들죠.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경계선을 만들어 자신을 보호해야 해요. 어느 정도 개인적 프라이버시를 유지해야죠.



4. 좋은 동반자가 되시고 복제물이 되지 마세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여 동료에게 좋은 동반자가 되세요. 모든 일에서 승인을 받으려고 하지 마세요. 다른 의견을 갖는 것도 괜찮아요. 적절한 균형이 필요한거죠.



5. 자신을 스스로 돌볼 수 있어야 해요.


건강한 인간이 최고의 파트너가 되죠. 자신의 육체적, 감정적, 영적 건강을 살피세요. 그래야 다른 이들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어요.



6. 긍정적인 면을 찾으세요.


동료의 좋은 면을 다시 생각해 보세요. 좋은 면을 찾아보고 그들이 일부러 나를 괴롭힌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7. 시간의 분량보다 품질에 집중하세요.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지 못하면서 어떻게 좋은 사이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을 갖는 사람이 많아요. 같이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양질인지 살피세요. 기술적 조언은 그만 두고, 다른데 집중하지도 말고요, 의미있는 대화에 참여하세요.







8. 사랑을 실천으로 보여주고 감정으로만 다루지 마세요.


사랑의 감정이 왔다가 사라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죠. 자신의 인관 관계를 좋아하는 느낌에 기반하여  세우지 마세요.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별로 사랑한다는 느낌이 없더라도 사랑하듯이 행동하세요. 상대가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을 주는데 집중하세요.



9. 받고 얻는 것 대신에 주는 것에 집중하세요.


만약 인관 관계에서 뭔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상대방도 동일한 느낌일꺼에요. 변화를 위해 뭔가를 요구하기 보다는 줄 수 있는 것에 집중하세요. 동행자의 필요를 채워주시 시작하면 내가 필요한 것도 얻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10. 처음 만났을 때 어땟는지 기억해 보세요.


처음 만나서 어떤 면에서 끌렸는지 기억해 보세요. 어떤 이유가 있어서 같이 지내게 되었겠죠. 하지만 바쁜 인생을 살아가면서 그런 이유들은 사라지기 마련이에요. 처음 만났던 시간을 다시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그동안의 힘든 시기를 같이 견뎌왔는지 생각해 보세요.


2013/11/12 - 더 좋은 친구가 되려면 (1), 당신이 최악이라는 표시

2013/11/15 - 더 좋은 친구가 되려면 (2),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13/11/09 - 인간 정신과 인격, 실력이 계속된 학습으로 성장하는 방법

2013/06/30 - 행복한 사람이 되는 1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