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술 - 감성지수 EQ 5

Posted by 아디노
2015. 9. 30. 09:37 Life

사회적 능력 혹은 사회적 기술을 간결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방대한 분량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은 감성지수 EQ의 다른 4가지 요소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성인이 되어 겪는 많은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직장 업무에서 개인의 연애까지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의 아주 중요한 능력입니다.


사회적 능력을 단순히 사교적으로 행동하고 이야기 하는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더 깊은 수준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타인의 마음을 민감하게 느끼는 것이 될 수 있겠죠. 어떤 일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됩니다.


사회적기술 감성지수 EQ 5


사회적 기술 - 감성지수 EQ 5


이러한 기술은 살면서 배우게 됩니다. 계속 관심을 가진다면 얼마든지 늘릴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본받고 싶은 사람을 관찰하여 배운다면 좀 더 빨리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배운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보아야 합니다.


가장 흔한 사회적 문제는 사람 사이에 이견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견차를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현실세계에서 자신의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여 향상시킬 기회입니다.


그러면 사람 사이의 다툼과 의견차를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감정을 파악하여 대처하자


누군가와 다투고 있으면 점점 더 열받게 됩니다. 상대가 감적으로이 흥분하고 있다면 우선 차분하게 되도록 대처합시다. 감정이 폭발하지않도록 시간을 두고 다시 논의하면 됩니다. 업무의 경우에는 상사에게 답장을 하기 전에 친구들에게 먼저 불평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연애를 할 때는 상대를 비판하기 전에 먼저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달합시다.


두 사람 모두 안정되면 논리적으로 문제에 대한다


이성적으로 냉정을 찾으면 충돌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확실히 해결합시다. 갑자기 해결책이 생각하지는 않겠지만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서로 확인합시다. 그리고 서로 이득이 되는 해결책을 찾아 제안합시다. 그렇게해도 상대는 약간의 불이익 때문에 쉽게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로가 납득하는 협력적인 결론으로 끝낸다


직장 일이나 개인적 일이든 서로 수긍하는 결론이 되어야 이후 문제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비록 완전히 좋은 분위기에서 대화를 마치지 못하더라도 서로가 확실히 납득하는 결론으로 끝마칩니다. 비록 의견이 달라도 상사, 동료, 친구 모두는 당신과 같은 목표로 향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것을 알아야 하며, 상대와 제대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상대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좋은 어투의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신과 상대의 감정에 집중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야 감성지수 EQ가 높다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생이 평온해지고 즐거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