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광고차단 앱 Crystal은 광고주에게 광고표시 유료서비스 시작

Posted by 아디노
2015. 10. 9. 19:56 Tech

아이폰(iPhone) 웹브라우저 사파리(Safari)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유료 앱 Crystal의 판매가 잘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발사는 다음 단계 수를 쓰고 있습니다.


Crystal을 개발한 Murphy Apps는 광고주에게 유료로 광고블록을 회피하는 방안을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광고차단 앱을 팔고서 광고주에게는 광고 표시 유료서비스를 해서 다시 한번 더 돈을 버는 것입니다.


9월에 발매가 시작된 이후 iOS Safari에도 광고 블록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Crystal입니다.


아이폰 광고차단 앱 Crystal


아이폰 광고차단 앱 Crystal은 광고주에게 광고표시 유료서비스 시작


개발자 Murphy는 유명한 광고차단 도구인 Adblock Plus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는 Eyeo GmbH와 광고차단을 회피하는 '화이트 리스트'를 공유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AdBlock Plus에서 운용하고 있는 화이트 리스트는 광고주가 요금을 지불하고 AdBlock Plus의 블록 기능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이미 Google과 Microsoft 같은 기업들이 요금을 지불하고 블록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Murphy는 App Store에서의 매출 외에 Eyeo사에서 매월 정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Eyeo와의 제휴에 대해서 Murphy는 '콘텐츠 제공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답변했습니다. 속내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나쁜 종류의 광고만을 차단해야겠다는 의견입니다.


아무튼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서로 다른 목적으로 돈을 받으니 대단한 수단임을 분명합니다. 아무런 수고도 없이 광고 판매 중간상처럼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이윤을 차지하는 구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