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3개로 80%의 시간을 보낸다

Posted by 아디노
2015. 10. 12. 22:33 Tech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comScore라는 회사에서 사용현황을 조사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평균시간은 웹 브라우징을 제외하고도 70시간 정도 된다고 합니다.


18~24세의 젊은층에서는 90시간이라는 오랜 시간을 앱을 사용하는데 보내고 있습니다. 정말로 많은 시간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서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오래 사용하는데 얼마나 많은 종류의 앱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놀랍게도 사람들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3개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3개 80% 시간을 보낸다


사람들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3개로 80%의 시간을 보낸다


comScore의 조사에 따르면 1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가진 앱은 2015년 6월 시점을 기준으로 60개였습니다. 이는 2014년 6월의 44개에 비하여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인기있는 앱의 수가 늘었다고 해서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앱의 종류가 증가한 것은 아니랍니다. 놀랍게도 앱을 사용하는 시간 중의 절반을 가장 잘 사용하는 앱 1개를 쓰는데 할애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미국 소비자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결과이지만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을겁니다.


스마트폰 앱 사용 비율


위는 사람들의 각각의 앱의 상대적 사용시간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가장 잘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전체의 50%의 시간을 쓰고 있으며, 2번째로 자주 사용하는 앱에는 18%의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3번째로 자주 사용하는 앱에는 10%를 할애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상위 3개 앱을 가지고 전체 시간의 80%를 쓰고 있었습니다.


물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페이스북(Facebook)이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80%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3등 안에 페이스북이 들어 있었습니다. 조사 대상이 된 사람들의 절반은 Facebook를 가장 자주 활용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랑받을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지금 현재는 가장 인기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물론 사용자가 앱을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하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은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이에 비해 잠시 사용하여 결제 등으로 운용회사에 수익을 안기는 앱도 있습니다. 사용시간은 짧지만 상업적 가치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가지 수단으로 앱의 가치를 판단해야 하겠지만, 사용 빈도와 시간이 가장 중요한 척도임을 분명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많기에 페이스북이 단기간에 세계 최고 거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