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수상자의 연구에 있는 어두운 면

Posted by 아디노
2015. 10. 26. 22:07 Culture

노벨상은 '인류를 위해 가장 큰 기여를 했다'는 의미에서 주는 상입니다. 그렇지만 당시는 놀라운 결과라고 칭찬받던 연구가 수십년 지나면 끔찍하다고 여겨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벨상의 어두운 면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는 당시와 평가가 정반대로 되어 있는 몇몇 연구에 대해서 NDTV.com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2013년 노벨 평화상은 화학무기 금지와 확산방지를 위한 세계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화학무기 금지기구가 수상했습니다. 그렇지만 넌센스인 것이 화학무기 금지기구가 만들어지는 원인의 하나는 노벨상을 수상한 어느 연구에 있습니다.


노벨상 수상자 연구 어두운 면


노벨상 수상자의 연구에 있는 어두운 면


암모니아 합성법을 사용하여 비료를 개발한 프리츠 하버가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것은 1918년입니다. 농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획기적인 연구를 진행한 하버이었지만 반면에 제1차 세계대전에서 사용된 유독가스 개발에도 열심이었습니다. 하버에 의해 개발된 유독가스는 고농도이면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하고, 낮은 농도에서도 사람을 호흡 곤란에 빠뜨렸습니다. 오랫동안 괴롭히도록 고안되어 비인도적이었습니다. 실제로 독일군은 유독가스를 사용하여 프랑스군을 국지적인 괴멸 상태에 빠뜨리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당시의 하버는 유독 가스를 개발했다고 해서 전쟁 범죄자 명단에 올르리라 소문 났었고 사형에 처해질 것이라고 여겨졌습니다. 그런 가운데 발표된 하버의 수상에 관해서 각국의 비판이 속출하였습니다. 독일 편들기라는 전망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하버는 사형되지 않고 노벨상을 수상한 후에 연구를 계속하여 여러 성과를 올렸습니다.


하버와 같이 유독가스를 개발한 화학자 '빅토르 그리냐르'도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지만, 그리냐르의 수상은 세계대전 전인 1912년 일이어서 하버와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하버가 농업에 혁명적인 비료를 개발한 것은 맞습니다. 반면에 유독 가스가 세계에 끼친 영향을 감안하면, 하버가 노벨상에 적합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1차 세계대전의 유독가스와 2차 세계대전의 원자폭탄


그러나 하버의 수상을 둘러싼 논쟁으로 노벨상 심사위원들이 전쟁 후의 수상자 선정에 신중하게 된 것은 확실합니다. 1945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폭이 투하된지 3개월 후에 발표된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것은 원자 핵분열을 발견한 오토 한이었습니다.


언뜻 보면 한은 원폭 투하에 힘을 빌려주었고, 유독가스 개발에 열심이었던 하버와 비슷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한은 핵 분리의 원리를 개발했을 뿐 핵무기 개발에는 반대했던 것이 하버와 크게 다른 점입니다. 실제로 그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 포로로서 영국에 억류됐으며 원폭투하 후의 무시무시함을 듣고 '우리 독일인이 핵무기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에 감사한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한 노벨상의 공적 문서에 의하면 1940년 시점에서 스웨덴 한림원은 한에게 상을 주고 싶었던 것으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런데 정치적 이유로 전쟁이 끝난 1945년에 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실제로 한이 수상한 것은 1944년 노벨상이었습니다.


전두엽 절제술과 DDT의 연구


또 노벨 생리의학상 수장자로는 뇌엽절제술을 고안한 포르투갈의 의사 에가스 모니스가 있습니다. 영어로 leukotomy이고 뇌엽절제술 혹은 전두엽절제술이라 불리는 수술은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전두엽을 제거함으로써 정신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치료법으로 당시에는 획기적이라고 생각되었지만, 환자의 인간성을 현저하게 빼앗는 부작용 때문에 현재는 악명 높은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모니스는 65세에 자신의 환자에게 총격을 받아 척수가 손상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현재도 이 수술로 폐인이 되어 버린 당사자와 가족들이 모니스의 노벨상 취소를 위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노벨 재단의 웹사이트에서는 모니스의 공적에 대해 논란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파울 헤르만 뮐러가 DDT(농약)로 1948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지만, 후에 DDT가 환경과 인간에 악영향을 주기에 전세계적으로 규제된 역사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