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그만두는 4가지 단계

Posted by 아디노
2015. 11. 12. 22:47 Life

아주 오래전 사냥과 수렵채집의 시대에 집단에서 고립되는 것은 생명의 위험을 의미했습니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타인으로부터 거절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그만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에서 비난받는 것은 누구에게나 싫어합니다. 더 인정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인간의 기본 욕구입니다. 그렇다면 지나친 승인욕구는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거절하는 것을 싫어하여 직장의 상사나 동료에게서 좋은 평가만 받으려 하지는 않나요? 인간성 좋은 사람이 되려고만 한다면 일과 사생활에서도 불만족이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지치게 되죠.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멈추는 4가지 단계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멈추는 4가지 단계


직장인이시면 아래의 질문에 스스로 대답해 보세요. 과연 나는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살펴보세요.


  1. 상사나 다른 팀원의 의견에 동의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바꿀 수도 있다.
  2. 마음에 들기 위하여 동료의 일이 마음에 안들어도 듣기 좋은 말을 한다.
  3. 자신의 시간을 손해보거나 자기 일이 아닌대도 무리한 부탁을 거절못하고 항상 맡는다.
  4. 회사에서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도 가만히 참는다.
  5. 자신의 일이 마음대로 변경되거나 거부되면 화가 나고 모욕받은 것으로 생각한다.


어떠신가요? 많은 항목에 해당되시는 분은 인정욕구가 너무 강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이러한 욕망을 그만둘 수 있을까요? 4가지 단계를 살펴보시고 실천해보세요.


1. 인정을 받으려는 계기를 생각한다.

반대 의견을 들을 때에 저항감을 느끼는 것은 어린 시절에 친구로 인해 고민했거나 따돌림을 받은 경험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필사적으로 동료가 되기 위해 주위 사람들이 좋아하는 행동하고 있지 않을까요.


2. 거절이나 비난과 친구가 된다.

누구나 상사의 기대에 못미치거나 실망을 주는 일은 있습니다. 그러한 실패를 일종의 피드백으로 삼아야 합니다. 비판이나 비난을 하나의 정보로 여겨서 다음에는 잘할 수 있으면 됩니다. 비판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세요.


3. 항상 성장하겠다는 생각을 가진다.

능력이나 실력은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성장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성공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한다.

승진은 누구나 원하고 최종적 목표로 설정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는 일은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겉으로 보이는 결과로만 설정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그보다는 스스로 다룰 수 있는 과정에 집중하면 인정욕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효과적인 작업을 하면 오히려 승진도 빨리 됩니다.


타인에게서 인정받고 싶은 것은 인간의 근원적 욕망입니다. 이를 조절할 심리적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역시 어렵구나 생각만 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실제 적용해 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심리적 능력도 신체 근육과 같아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강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