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는 속도를 높이기 위한 5가지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12. 15. 18:30 Study

어떤 일도 재빠르게 기억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한번 상상해 보세요. 시간을 아낄 수 있고 학습능률을 높일 수 있고 자신의 일에서 성공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우리는 오늘 읽은 것을 뇌 안에서 축적하지 못하고 잃어버려서 결국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책에 씌어있는 정보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바람에 몇번이나 다시 읽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사 결과로 증명된 아래의 5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기억력을 향상시켜 봅시다. 순식간에 기억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기억하는 속도를 높이기 위한 5가지 방법


기억하는 속도를 높이기 위한 5가지 방법


1. 의미를 부여한다


내용에 의미가 있으면 우리는 감정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어서 잊게되는 속도에 차이가 납니다. 두명의 피실험자에 있는 얼굴이 담긴 같은 사진을 보여주었고, 한쪽에게는 "이 사람은 빵집(baker)을 합니다"라고 했고, 다른 한쪽에는 "그의 성은 베이커(Baker)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며칠 후 같은 피실험자들에게 같은 사진을 보이고 어떤 말이 연상되는지 질문하였습니다.


사진의 인물에 대해 "빵집"이라고 말한 쪽의 피실험자는 훨씬 간단하게 생각해 내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빵집(baker)"이라는 소리를 들으면 뇌는 빵집을 시각적으로 연상합니다. 빵 굽는 큰 흰 모자를 쓰고 있거나, 그 사람에게 익숙한 빵집의 모습을 그리죠. 피실험자에게 의미가 있게 됩니다. 반면에 Baker의 이름은 이미 그 이름의 친구나 동료가 있지 않으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Bake/baker 역설로 알려진 이 이론은 기억하고 싶은 정보에는 의미를 부여하여 해석하도록 뇌를 단련해야 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2. 몸을 단련한다


몸을 단련시키고 건강해지는 생활을 하는 사람 중에 기억력이 낮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로 운동이 뇌에 대한 혈류와 산소의 공급을 촉진하고 뇌 기능을 더욱 높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150분 정도 걸으면 치매나 노화에 의한 기억 상실의 위험을 경감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운동은 체내에서 도파민을 분비시키고 울분과 스트레스를 경감합니다. 우울과 스트레스는 기억 상실의 원인입니다.


3. 마음을 단련한다


육체를 단련하면 얻는 이점은 눈에 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인식하지만 마음을 단련하는 것은 잘 알지 못합니다. 전후관계가 그다지 명백하지는 않지만 마음 운동은 기억력을 현저히 향상시켰고 뇌 질환을 경감합니다.


텔레비전 드라마를 보는 대신에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는 뇌 훈련이 있는 게임을 합시다. 친구와 체스를 하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정신적 휴식이 필요한 활동은 뇌에 있어서 좋은 훈련이 됩니다.


4. 남을 가르친다


우리는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 강의를 잘 듣고 노트를 하도록 배워왔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남에게 무언가를 가르치거나 내용을 응용한 경험은 얼마나 있을까요? 조사에 의하면 쉽게 기억에 남는 학습방법은 다음과 같다고 판명되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내용의 몇%를 기억하고 있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 강의를 듣고 배운 경우 : 5%
  • 독서에서 배운 경우 : 10%
  • 시청각에서 배운 경우 : 20%
  • 시범을 보고 배운 경우 : 30%
  • 그룹 토론을 벌인 경우 : 50%
  • 배운 것을 실천했을 경우 : 75%
  • 누군가에게 가르치고, 바로 사용하는 경우 : 90%


보다 빠른 무언가를 기억하고 싶다면, 누군가에게 가르치고 실생활에서 바로 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남에게 가르치고 있는 동안이나 스스로 활용하는 동안에는 내용을 틀리지 않기 위해 뇌가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뭔가를 기억하고 싶다면 기억하고 싶은 일을 그냥 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가르쳐 봅시다.


5. 잠을 잔다


중요한 일이 있다면 제대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부하는 당일에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뇌는 그날에 넣은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 휴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짧은 휴식을 하는 것도 학습한 내용을 처리하기 위한 여력을 뇌에 주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마음이 산란해지지 않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가까운 공원에서 산책을 하거나 하이킹을 하고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