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상실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질문

Posted by 아디노
2016. 1. 11. 20:59 Life

여러 면에서 자신감 상실에 시달리고 있을 때는 자신있게 행동하는 자기 모습을 상상하지 못할 것입니다. 모든 일에서 머뭇거리고 실패하기 쉽죠.


그러나 어떤 자신감을 잃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다음의 3가지 간단한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하나하나 답하다보면 숨막히는 기분에서 해방될지 모릅니다.


약간의 자신감 상실을 맛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고 희생하게 되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하는데 나는 영리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거나 이성과 데이트를 할만큼 자신이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자신감 상실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질문


자신감 상실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질문


데이트 코칭의 전문가인 Marni Battista는 아래의 근본적인 3가지를 자신에게 물어 보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1. 어떻게 자신감을 잃었나요? 누군가가 당신을 영리하지 않다고 말했나요? 무슨 수업에서 고생해서죠? 아니면 자기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나요?
  2. 실제로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경우 당신의 생각은 사실이 아닌 가정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그저 사소한 일로 자기자신을 영리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은가요?
  3.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면 얻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자신감을 상실함으로 당신은 무언가로부터 방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아마 실제로는 단지 위험에 처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실패하기 싫을 뿐입니다.


이 3가지 질문에 답하기 어려울 경우 제삼자에게 의견을 받도록 하세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발견되면 행동할 수 있게 되고 자신감 상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 자신감 상실이 남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최악의 사태는 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