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기술

Posted by 아디노
2016. 11. 6. 21:15 Health

팔과 다리가 가렵지만 부상이나 피부 질환이 있어서 끍을 수 없는 사람도 있겠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을 시험해 보세요. PLOS ONE이라는 과학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결과입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팔과 다리가 가려워도 끍을 수 없을 때 가려움을 줄이는 재미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거울 앞에 서서 가려운 측과 반대의 팔과 다리를 긁으면 좋다고 합니다. 가령 왼쪽 팔이 가렵다고 하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오른팔을 끍으면 됩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피실험자의 팔에 가려움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을 주사했습니다. 그리고 거울 앞에 서서 주사를 맞은 측과 반대의 팔을 긁으라고 지시했습니다.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기술



2번의 실험을 했는데 모두 거울에 자기 모습을 비춘 경우에만 가렵지 않은 팔을 끍어도 가려움 정도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가려움이 없는 쪽의 팔을 시각적 착각에 의해서 가려운 팔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즉 비록 가렵지 않은 팔을 긁더라도 가려운 팔로 착각한다면 가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착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각하지 않는 경우 가려움을 완화하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거울에 자신의 모습을 비추면서 가렵지 않은 팔을 끍어도 국소적인 가려움증을 경감할 수 있다는 Mirror scratching 가설을 검증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설이 맞다고 합니다. 피실험자가 자신의 가려운 팔이라고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에만 가려움 정도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거울에 의한 착각이 없는 경우에는 가려움증은 경감되지 않았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