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사람이 자신의 작품에 잘 만족하지 않는 이유

Posted by 아디노
2017. 3. 31. 22:25 Culture

어떤 분야에서든지 창의적인 사람이 자신의 작품에 잘 만족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 CEO나 예술가가 인터뷰에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자랑하고, 거기에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얼마나 완벽하게 반영되어 있는지 열정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그런 말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거짓말을 하고 있을 가능성 큽니다. 실제로는 최초의 독창적인 번뜩임이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그대로 반영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이디어가 머리에 떠올랐을 때는 완벽하게 보여도 실제로 구현되어 세상에 나오기까지는 엄청나게 힘든 개선과 어려움을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모순을 일종의 간극이라고 합니다. 창조적인 일의 방향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잡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떠올린 사람이 크게 놀라는 것은 그 아이디어가 머릿 속에 있을 때와 실제 구현되었을 때는 너무 느낌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프로 제작자라면 누구나 극복해야 할 3개의 구체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이 자신의 작품에 잘 만족하지 않는 이유


창의적인 사람이 자신의 작품에 잘 만족하지 않는 이유


1. 노력의 갭


정작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행동할 생각을 하면 아무 것도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머릿 속에서 완벽한 느낌이기에 자신의 기준에 이르는 수준까지 실행에 옮길 수 있을지 불안해 합니다. 창조적인 일에서 이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창조적으로 되고 싶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는 않아 합니다. 작업에 몇주 걸렸다 하더라도 결국 프로젝트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기에, 머릿속에 아이디어를 그대로 봉인하고 실현하려는 노력을 안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가두는 힘, 아이디어를 실제 형태로 세상에 보내는 것을 막는 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모처럼 기발한 생각이 생겼는데 자신의 기대치에 이를 정도로 잘 만들 수 없지 않을까 걱정하면서 첫걸음을 내딛기를 두려워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2. 스킬의 차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실적을 올렸던 사람들은 제작중인 자신의 작품을 기존 결과와 비교하여 포기하기 쉽습니다.  놀라운 작품을 만든 사람들은 과거에 관련한 기술을 쌓기 위해 고생한 시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사실은 쉽게 잊혀지고 그런 사람들은 타고난 재능이 풍부하다고 생각되기 쉽습니다. 뛰어난 결과를 보인 프로젝트도 어설픈 첫걸음으로 시작됩니다. 모든 위대한 작품은 개량이나 편집을 거치면서 착실히 진보된 결과인 경구가 대부분입니다.


3. 품질의 차이


아무리 뛰어난 작가라도 자신의 작품에 불안을 느끼고 있습니다. 열심히 작업해도 자신이 기대치에 맞는 수준에 이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이렇듯 높은 평가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곡을 만들고도 마음에 안들어 발표하지 않기도 하죠.


그러나 이것은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만든 것에 완전히 만족하는 그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는 말이 됩니다. 만들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더욱 높은 평가기준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자신이 점차 더욱 발전하고 있음을 느끼고 기뻐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일을 하려면 불확실성을 이기고 인내심과 집중력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위의 3가지 차이가 원인이 되어 모처럼의 아이디어를 머리 속에 봉인하고 그대로 버리지 않도록 합시다. 아주 멋진 아이디어도 머릿속에 있어서는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비록 불완전한 형태이더라도 세상에 발표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