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의 기본, 매일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 하지 않아야 한다

Posted by 아디노
2018. 10. 16. 21:10 Finance

주식투자의 기본은 무엇일까. 매일의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한다. 지난주 주식시장은 조정이 있었고, 보유주식에서 1일에 3000만원 가까이 평가금액이 떨어지는 날도 있었다.


주식투자의 기본, 매일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 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손실도 과거부터 보아서 가장 최대치는 아니다. 올해 2월 하락 할 때도 하루에 7000만원 이상 마이너스가 되는 날도 있었다. 이처럼 샐러리맨의 연봉 이상으로 평가손실이 발생하는 날도 있었다. 그러나 멘탈적으로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리고 여전히 수익중이다.


주식투자의 기본, 매일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 하지 않아야 한다


이렇듯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이유는 어디까지나 여유 자금으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략 눈치채겠지만 일반인의 주식투자금에 비해 금액이 큰 편이다. 절대 신용 미수 스탁론을 쓰면 안된다.


사실 증권사 계좌에서 평가손실이 생기기에 실제 돈처럼 손해를 보았다는 느낌이 잘 안들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여유 자금으로 하기에 팔지 않고 복구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되기에 여유가 있는 것이다. 물론 좋은 주식이기에 이런 자신감이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가상적 평가손실이 발생해도 전체 계좌 잔액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도 중요하다. 하루 평가손실로 주식을 그만두게 되지 않기에 기다릴 수 있다.


주식투자는 누구에게나 성공이 약속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주식 운용에 실패하여 투자자금이 날아가도 일상생활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도록 여유자금 범위내에서 운용해야 한다. 그래야 더 평온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