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호흡 하면 기억력 향상된다

Posted by 아디노
2018. 10. 24. 23:18 Study

코 호흡으로 인해 기억력이 강화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호흡이 뇌의 활동, 특히 기억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지에 대해 연구하던 스웨덴의 과학자는 '비호흡을 하여 향기에 대한 기억이 강화되었다'라는 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코 호흡 하면 기억력 향상된다


어떤 냄새를 맡았을 때, 냄새의 근원이 되는 분자가 코 속에 있는 후각 수용체와 결합하여 수용체의 전기신호가 후각 수용 신경을 통해서 후구라는 뇌조직에 도달한다. 그리고 후구가 신호를 바탕으로 후각정보를 처리하여 대뇌에 전송하여 후각이 인식된다고 한다.


코 호흡 하면 기억력 향상된다


이런 후구는 기억과 관련된 뇌조직인 해마와도 회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후각과 기억이 밀접하게 관계된다는 연구가 있었다. 이 때문에 카롤린스카 연구소에서 임상신경과학을 연구하는 Artin Arshamian는 '구호흡(입으로 호흡)이 아닌 비호흡(코로 호흡)으로 냄새에 대한 기억이 강화된다'라는 가설을 제기하며 실험을 했다.


Arshamian가 이끄는 연구팀은 피실험자에게 12가지의 다른 냄새를 맡도록 했다. 그 후 1시간에 걸쳐서 입호흡 혹은 코호흡을 하게 한 후, 처음 맡은 12종류 냄새와 다른 12가지의 냄새를 맡도록 했다. 이때 이전에 맡은 적이 있는지 알아내도록 했다.


기억의 과정은 부호화, 고정화, 상기의 3 단계로 나눌 수 있다. Arshamian는 이번 실험 결과로부터 '호흡이 기억의 고정화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설명하였다.


다만 코호흡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억의 고정화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해명하지는 못했다. Arshamian에 의하면 이전까지는 전극을 뇌에 직접 삽입하지 않으면 후구의 활동을 측정할 수 없었다고 한다. Arshamian는 '다음 목표는 호흡 중에 뇌 내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기억 형성에 어떻게 관련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인도 연습으로 절대음감 획득 가능

남자와 여자의 과학 수학 성적 차이 있는가? 160만명의 고교생 데이터

국회의장과 목수의 망치가 똑같은 대접을 받는 세상이 올 수 있을까?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