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8. 10. 26. 23:53 Finance

시장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동안 이런 분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심리적 안정을 찾고 힘내서 하락장에 대응하자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일단 마음 단단히 먹어야 하고 시간을 길게 보아야 합니다. 길게 보라는 이유는 증권 시장이 앞으로 오랜 기간 하락하리라 예상해서가 아닙니다. 단기에 바닥을 찍고 회복될거라고 생각하고 있다가 그렇게 되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아주 더 힘들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


마음을 견고히 해야하는 이유는 마음이 불편하면 여기서 끝나지 않고 잘못된 판단과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회복하기 어려운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1년 정도까지 바라보고 손실 회복을 계획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이 있거나 레버리지가 큰 경우 버티기 쉽지 않습니다. 시장에 영향을 미칠 변수 중에 금리 인상이 있는데 금리가 오르면 스탁론이나 주식담보 대출, 신용대출 등에 영향을 줍니다. 시장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 규모는 18조 정도인데, 10월에 주가가 상당히 폭락했지만 아직 신용융자 부분이 너무 큽니다. 굉장히 염려스러운 부분입니다. 상대적으로 주식시장의 자금 형태가 우량하다 볼 수 없습니다. 개인의 신용 반대매매가 아직 덜 나왔다는 의미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주가가 오르면 이런 물량이 매도로 나와 반등을 방해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빠지게 되면 로스컷과 반대매매로 인해 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자금입니다. 만약 주가지수가 하락하면서 자신의 보유한 주식에 신용물량이 많다면 반대매매로 인해 주가하락이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간을 길게 보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


그렇다면 폭락하는 시장에서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주식을 보유하더라도 주식 관련한 대출은 없어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어느 정도 레버리지나 대출이 있더라도 미리 출구전략을 대비해 두어야 합니다. 전업투자자의 경우 최소 1~2년의 생활비는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만약 주가가 아주 많이 폭락한다면 너무 싼 종목이 많이 생기고 사고 싶은 욕구도 커지며, 미리 확보해 주었던 다른 용도의 자금을 쓰고 싶은 욕구가 커집니다. 긴급자금, 전세자금 등을 주식 매수에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예상은 다시 또 틀리게 되어 더 큰 손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주식 실패담은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최소한의 생활비와 용도가 미리 정해진 자금은 절대로 손대면 안됩니다.


다음으로는 심리적인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하락장이 오면 공포감, 불안감 등이 생깁니다. 마음을 안정화시키고 주가 변동성에 심리적으로 영향을 덜 받아야 합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과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다릅니다. 마음이 쉽게 흔들리지 않도록 안정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여행, 취미, 친구, 독서 등으로 시간을 보내도 좋습니다.


이렇게 마음을 어느 정도 안정화시키면 투자 공부를 해야 합니다. 체력단련을 같이 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생활자금 확보, 심리적 안정, 투자 공부를 한 후에 자신의 주식 투자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시장 변화와 나의 상황이 같을 수 없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장 상황에 맞추어 행동합니다. 급등락에 맞춰 대응하기 바쁩니다. 그러나 시장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속도를 지키며 시장을 바라보다가 어느 정도 판단이 서면 대응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끝으로 하락장에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평소 파생상품을 모르고 해보지도 않았는데 손실을 회복하려고 파생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 바닥이라고 생각해서 고금리 대출로 주식 매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운이 좋아 손실을 회복하고 돈을 벌기도 하지만 확률적으로 대부분 손실로 이어집니다.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입니다.


주식시장 하락이 길어지는데 위험관리 잘 하시고 견디셔서 수익으로 전환하시길 바랍니다.


현대차 영업이익 76%, 당기순이익 67.4% 감소

불공정하게 개인에 불리한 공매도

주식투자의 기본, 매일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 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