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태양광 풍력 발전? 원전 4기 용량? 반발하는 지역주민

Posted by 아디노
2018. 10. 30. 20:47 Media

새만금에 원전 4기 용량의 태양광 풍력 발전단지를 만든다고 한다. 이에 지역주민들은 반반하고 있다. 원래 개발 계획대로 안하고 국가 땅을 이상한 이권 사업으로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

한국경제, 여의도 13배 땅에 '원전 4기 규모 태양광' 설치한다는데…"실제 발전량 원전 0.6기 수준에 그칠 수도"

세계일보, 새만금에 태양광·풍력발전…원전 4기 용량 달하는 '매머드급'

매일경제, 정권따라 출렁대는 새만금…`산업·관광` 뒤집고 `태양광단지`로


새만금 태양광 풍력 발전? 원전 4기 용량? 반발하는 지역주민


새만금 태양광 풍력 발전? 원전 4기 용량? 반발하는 지역주민


정부가 30일 전북 군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민자 10조 유치, 단지 조성 정부는 2022년까지 전라북도 새만금 일대 원자력발전 4기 용량에 달하는 초대형 태양광 풍력발전 단지를 만들 계획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전북 새만금 일대에 원전 4기 용량의 초대형 태양광·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29일 야당들은 "지역 주민을 외면한 일방 행정"이라며 일제히 반발했다. 전북 지역 일부 주민은 "정부가 새만금 주변 주민들도 모르게 정책을 추진했다"며 30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때 태양광 반대 시위를 준비하겠다고 했다.


이런 계획에도 재생에너지의 실효성 논란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평균 수명은 최장 20~30년으로, 원전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서울 여의도의 13배가 넘는 땅에 원전 4기 규모의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짓는다고 하지만, 실제 발전효율은 원전 0.6기 수준에 그칠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정부의 새만금 개발계획이 공개되자 정치권과 지역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약속한 '환황해권 경제거점' 개발계획과 다르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국정감사에 출석해 "새만금 전체를 신재생에너지 단지로 만드는 게 아니다"며 "새만금사업과 관련해 환황해권 경제거점으로 개발해 조성하겠다는 정부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반박했다.


새만금을 6개 용도로 나눠 개발한다는 기존 계획은 계속 진행된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그러나 20년만 태양광 풍력 발전을 진행한 후 용지를 원상복구시키겠다는 정부 계획이 지켜질지 미지수다.


<댓글>


wxgx**** 진짜 역대급 돌아이정권이다


knig**** 태양광은 거대한 사막이 있는 캘리포니아에 어울리는 방법입니다. 밤이나 태풍 불면은 전기 생산이 되지 않아서 어차피 화력이나 원자력을 돌려야 합니다. 판넬은 그 자체로 오염덩어리입니다. 판넬 아래로는 햇볕이 닿지 않아서 땅에 생명이 전해지지 않습니다. 태풍이 불면 설치한 판넬의 상당부분은 훼손이 불가피 합니다. 니편 내편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과 전기 생산의 효율성을 보시기 바랍니다.


imp2**** 저런 넘을 대통령으로 뽑았으니 나라 진짜 미친거냐


jasa**** 빨리 원전복귀해야지 현재는 원전이외의 대안은 거의없는실정~


gbmd**** 차라리 아파트 옥상에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 하라니까. 한군데 몰아서 어떻게 하자는거냐...


trou**** 그지럴 하면서도 밥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니?


scha**** 아시아에서 기장 미친 프로젝트.


ws16**** 진짜무능력 정부의극치다. 원전4기면될것을 세금부어만든 옥토에 효율낮은 태양광 이라 일자리창출등 안되면 세금으로하는 정책 개나소도하겠다.


gkdn**** 제발 좁은땅덩어리에 헛짓거리좀 하지말자 ;;


phan**** 소위 반원전 병에 걸린 진보주의자들 때문에 유럽이 경제 망쳐가며 탈원전 하고...신재생에너지 추진했다가...학을 떼고 다시 원전으로 가는중...원전과 친환경 에너지의 효율은 넘사벽임...보조새주는 것도 결국 국민 세금이고...보조해줘 유지하려면 국민 등골 휜다...게다가 퍽이나 친환경도 아니지...환경단체과 진보정치권이 한탕해먹는 카르텔임...진보 4대강...우리는 100%로 원전으로 가고 깨끗한 공기 마시며! 여유있게 삶의 질을 높여야함...소비가 곧 일자리 창출이다~유럽 진보들같이 궁상떨며 겨우 자전거 타며 샌드위치만 먹긴 싫다


kohw**** ㅋㅋㅋ 계산부터 엉터리인듯! 거기서 어떻게 원전 3기 용량이 나오냐? 그리고 20년 후에 그 많은 카드늄 범벅 중금속 판넬은 어찌 처리할거냐? 원전보다 더 큰 문제 아닌가? 태풍이라도 한번 불면 다 날라갈 건대.... 아주 염병을 해요!


xscr**** 태양광 패널 발전소 건설하면 매년 이자비용만 겨우 내고 10~ 20년뒤 원금 회수는 커녕 낡아서 또 새패널 교체해야 합니다. 대사기극입니다. 원전은 365일 24시간 돌아가지만 태양광은 겨울에 해가 늦게 뜨고 일몰도 5시 되면 어두컴컴해요 빛 제대로 들어올려면 2~3시간입니다. 나머지 전기 생산 어렵습니다. 풍력도 서해바람 타지역 보다 조금 많지만 바람불어 풍차 돌아가는 날은 채100일도 안될겁니다. 정말 요긴한 때 전기 쓰야하지만 태양광은 장마 때 풍력발전은 바람없는 날에는 쉬어야 합니다.


ange**** 태양광은 좌파 비즈니스라는 말이 돌던데 조만간 태양광 게이트 크게 터져서 줄줄이 구속되고 문재인 조기 레임덕도 올거 같다


lind**** 니네 어찌 할겨? 4대강의 위엄을 넘는 10조 태양광?? 누구 돈먹는지 아냐?


jinj**** 새만금 조성비용 6조+재생에너지 발전설비 10조+생산단가 비싸니 전기료보조금 20년간 10 = 26조 ㅋㅋㅋ 신고리5호기 건설비용 10조..... 사용기간 60년~80년 인데 재생에너지설비 사용기간 20~30년 ... 핵폐기물? 재생에너지 설비 폐기물이 덜하진 않을듯.... 핵발전소 효율이 80%이상인데 재생에너지설비 효율은 20%남짓~ 비교가 안된다..... 민자유치해서 생산단가 높으니 분명 전기료보조금은 들어갑니다. 세금으로~~~~


cyh6**** 중국산 태양광판넬에는 중금속이 어마어마하고 자연재해때마다 망가져서 재설치 해야하고 원자력보다 훨씬 못한 태양광사업을 왜 하는거냐? 환경단체 개들아 왜 입다물고 가만히 있냐


nayo**** 4년 후에 태양광 게이트 터지는데 손가락을 건다.


punn**** 민간자원 10조? 이번 태풍 때 못 봤냐? 태풍 한번 불어서 그거 다 날아가 버리면 그건 누가 책임지고? 돈 쓸 생각만 하지 말고 있는 원전이나 잘 관리해. 4대강 22조 가지고 10년 가까지 욕하고 울궈먹은 거 잊지 말고, 늬들 일자리에 퍼부은 56조원만 가지고도 앞으로 20년은 욕처먹어.


nice**** 전라도 그냥 엿이나 먹어라는 신호네(산업을 부흥시켜 일자리 창출을 해야 되는데 뜬금 없이 태양광 상업화 발표-허기사 전지판이 열심히 닦으며 용돈이나 벌으면 되겠네)


leer**** 그렇게 짖어대던 환경단체들은 다들 꿀먹은 벙어리가 되었나? 태양광 패널은 환경오염물질이고, 풍력발전기는 소음이 장난 아니라며!! 신재생에너지니 뭐니 하면서 개코같이 급조하여 임기응변으로 땜질 개발하지 말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새만금을 제대로 잘 좀 개발해보자.


monc**** 군산 망했네?


jene**** 토양오염되면 영구히 못쓴다 벌짓하지말고 기냥 나둬라....


yong**** 참 해도 넘하네 ㅉㅉ


rhtn**** 완전히 뒤통수 맞는 정책이네태양광 ㅋ


jun1**** 야 이건 일자리 가별로없는 감소정책인듯~^전라북도 도민의견수렴해서 해야 옳을듯 싶네요~~^


tmd5**** 군산은 악재만 가득하네... 발전가능성 1도 없는 태양광...


에고, 다들 정말 화나셨나 보네요. 몇몇 정치인 아닌 사람의 실명 언급은 삭제했습니다. 이권 단체 관련자인가 보네요. 이러다 뭔가 큰 게이트 하나 터지겠습니다. "군산 망했네?"이라는 아주 짧은 댓글이 가장 인상에 남네요. 전라도 분들 태양광 패널 설치되서 좋으시겠습니다.


북한 리선권, 기업 총수들 냉면 먹는데 핀잔주었다

문재인 지지율 하락

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