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매도, 거래대금 최대로 누적 1000조

Posted by 아디노
2018. 11. 3. 23:30 Finance

개인들에겐 올해 하락장은 정말 악몽과 같다. 이런 시장에선 공매도가 더욱 효과적이다. 기관 외국인에 비해 개인이 공매도 제도에서 더욱 불리하다. 특히 경제도 폭망하고 있기에 개미들이 느끼는 감정은 더욱 안좋다. 공매도가 주가의 과도한 급등을 막는 역할을 하기에 중대형주에선 가격 움직임이 소형주나 테마주에 비해 안정적이다.


주식 공매도, 거래대금 최대로 누적 1000조


이런 장점과 달리 무차입 공매도와 같이 국내 규정에서 불법적인 일이 발생하고 있는데 제어가 안되기에 문제이다. 최근 공매도 급증 상황을 알아보고, 숏커버링이 발생하여 공매도가 손실 본 사례도 있기에 같이 보려한다.


뉴시스, 10월 공매도 거래대금·비중 '사상 최대'...올 누적 100조 돌파

노컷뉴스, '기울어진 운동장' 공매도에 휘둘린 잔인한 10월

조선비즈, 삼성전기 숏커버링 현상…공매도 세력, 한달새 7% 수익 남긴 듯


주식 공매도, 거래대금 최대로 누적 1000조


10월 코스피 2000선이 붕괴되면서 국내 주식시장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한달을 경험했다. 이에 10월 공매도 거래대금과 전체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에 이어 공매도 연간 거래규모 최대치를 다시 돌파했다. 전체 거래대금에서 공매도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달 6.62%였다. 통계 집계 이래 가장 높은 수치이다.


공매도 비중이 월간 평균치인 6.62%를 넘긴 거래일은 2000이 붕괴된 29일과 검은 목요일이었던 11일을 포함해 10월에 모두 11거래일이었다. 이중 9거래일에서 주가가 하락했다. 공매도 비중이 높은 날 주가가 하락한 셈이다.


종목별로는 전체 공매도 2위인 삼성전기는 3분기 예상을 뛰어넘는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세력의 먹잇감이 되어 10월 주가가 14.49% 하락했다. 그런데 7일 이후 외국계 공매도 투자자들이 10월말에 삼성전기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하고 있다. 그동안 공매도했던 물량을 갚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댓글>


you1**** OOO 매국노 색이 죽어라

youm**** 익명을 요구한 애널리스트는 "공매도가 늘면서 주가가 빠진 것이 아니라 주가가 하락 추세에 접어들자 공매도가 많이 이뤄진 것" = 개소리임... 실적이 좋은데도 주가가 개폭락을 했고 공매도는 엄청났다.. 그건 뭐냐??? 공매도로 이미 주가 개폭락 시킬려고 작정을 한것이고, 실적은 게의치 않은거잖아. 그리고 개미들도 공매도 하게 해준다고?? 장난하냐? 개미가 기관 외인하고 공매도해서 상대가 될거 같냐? 아예 공매도 자체를 없애라.. 말이 되냐???


lee5**** 뭔 나라가 힘들게 벌어서 외국인에게 다 퍼주는지.. 공매도 폐지하고 외국인 노동자 임금은 환율 적용해서 수준에 맞게 지급해라

1955**** 공매제도가 있는 한 2500 보기 힘들고 3000은 하늘의 별따기다.

100p**** 공매도 없애라 . 바이오종목 그만 건드려라 증선위.


anto**** 돈 벌려고 시작한 공매도가 한국 증시를 말아 먹는다... 연기금도 공매도의 피해자.. 결국은 증시가 꺼꾸로 간다. 모두가 망하는 길이다... 공매도를 폐지해라.

natm**** 100조면 외인들 투자금액보다 공매도가 더 많다는거네. 이게 나라냐, 이게 주식시장이냐? OOO. 개. 새. 끼 이게 니가 말하는. 순기능이냐.


cora**** 한국당 공매도 폐지시키면 당장 갈아탄다..

craz**** 막대한 자산으로 공매도를 하게된다면, 우리나라 증시에 한축을 담당하는 외인이 시세 조작은 얼마든지 가능하지않나..? 공매도가 다른나라에있다없다를 따질게 아니라 가벼운 한국시장에 이런 조치는 없애야 마땅함.


mart**** 주가가 떨어질것을 예상해서 파는게 아니라 주식을 대량으로 공매도 해서 주가를 끌어내리는 거다... 합법적 작전세력이고 거의 외국인들이 하고있으며, 국가가 보호해주고 개미들 돈털어가는 구조지.


jks0**** 공매폐지가 기업인과 투자자 모두 윈윈하는거다 김동연 최종구 이머저리들은 실물경제는 모르고 책에 나온 공매도 순기능을 아무런 비판적 사고없이 달달 외우기만 해서 나불거리는게 문제임

kimw**** 선진기법이라면서 개인이 공매도하면 파산되게 만들고 기관은 세금으로 손실 메꾸는데 공매도가 선진기법? 세금낭비 기법이지


spoo**** 대차, 공매도 시스템을 재정비하기 위해 반드시 한시적으로나마 공매도를 금지해야 합니다. //불법공매도(무차입공매도)를 적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전무한데 처벌을 강화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나요?

inbl**** 전적으로 공매도 때문이다라고 할 수는 없어도 공매도가 주요한 역할을 한 것은 부인할 수 없다


sks1**** 한국의 주식시장 성장가치주란 없다 실적이 아무리좋아도 공매도가 주가를 어거지로끌어내린다 외놈과기관놈들의 개인투자자죽이기 투전판만 있다

qqui**** 이번 하락은 공매도들 잔치판+탈탈 털린 개인투자자~~여기 어디에 공매도의 순기능이 있나? 당장 공매도 폐지하라!!!


g019**** ㅋ 셀트리온에서 맨날일어나는일이었고 목터지게울부짖었었는데 삼성이라서 다르네?언론에서 이렇게 기사까지 맨날맨날 써주는거보니ㅋㅋ역시 돈의힘이 무섭군


개인 심리로는 공매도란 제도를 이해못할 것이다. 그래서 이용하는 법도 모를 것이다. 사실 그런 내용을 다 알고 이용할 줄 안다면, 이미 주식으로 수익내고 있을테니 공매도에 대해 별로 불만이 없다. 공매도 제도 자체가 잘못은 아니다라는 말은 원칙적으로 맞다.


그렇지만 국내 공매도가 무차입 거래가 이루어지는 문제가 있으며, 공정하게 공매도가 실행되어도 자금의 힘으로 하는 공매도를 개인이 이길 수는 없음을 분명하다. 가격이 최대 하락한 10월말에 삼성전기에서 발생한 숏커버링은 거대세력이 상환하면서 발생한 매수력 때문이다. 자금의 힘이 있으면 공매도를 이길 수 있다는 의미이다.


미국 시장에서 자금이 많은 회사 내부세력은 개인이나 작은 세력이 하는 공매도를 최대한 하게 만든 후에 주가 급상승을 일으켰다. 이런 일이 가능했던 이유는 당연힌 내부세력이 더 많은 정보와 자금을 가졌기 때문이다. 마지막 댓글(삼성전기 숏커버링 기사 댓글)에서 어느 분이 언급했듯이 셀트리온에서는 이런 숏커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같은 이유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글로벌 신용평가사 신용등급 하락

세계 최고 투자자 워렌 버핏, 4가지 투자 기준

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