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에서 개인 금융과 재정 관리에 대해 배워야할 3가지 이유

Posted by 아디노
2014. 6. 9. 19:38 Finance

나중에 써먹지도 못하는 수학을 고등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왜 이것이 중요하고 필요한지 생각해보아야 하겠죠.


먼저 수학은 대학에 가지 않더라도 중요해요. 논리적 사고는 인생의 다른 면에서도 필요하죠. 그렇기에 필수적으로 배워야 해요.


하지만 만약 성인이 되어 매일 삶에서 사용해야 하는 일이라면 얼마나 더 중요하겠어요?


가장 범용적인 항목이 바로 돈이 아닐까요. 금융과 재정관리가 매일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면 가능한 빨리 이에 대해서도 가르쳐야 합니다.


아래에는 고등학교 레벨에서 개인 금융에 대해 배워야할 3가지 이유가 있어요.





1. 돈 관리는 배울 수 있는 기술입니다.


지식은 힘이에요. 아무도 어떻게 돈을 사용해야 하는지 태어나면서 알지 못해요. 또한 모든 부모가 자녀를 위해 집에서 재정에 대해 가르칠 능력이 있지는 않아요.


금융 계획을 고등학교에서 배운다면 집에서 배우지 못한 학생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2. 일찍 교육이 시작될수록 더 낫아요.


한번 버릇이 들면 고치기 힘들어요.


매년 학생들에게 돈 관리법에 대해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기본적인 금융개념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자산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가르쳐주죠. 이런 과정이 효과가 있을까요?


학생들은 세금에 대해 배우면서 깜짝 놀란다고 해요. 수익을 얻은 후에 어떻게 세금을 떼어지는지 배우면서 새로운 세상에 대해 배우는 거죠.


이는 더 나이들어서도 배우기 힘든 학습이에요. 학생들이 각자 스스로 해나갈 힘을 얻게 됩니다.




3. 대부분의 성인이 마주치게될 거대한 개념에 대해 알게 됩니다.


수학 기술은 사람들이 이자를 계산하거나 세금 원천진수액을 산정할 수 있게 하죠. 자신의 은행에 있는 저금액이 물건을 구매하거나 세금을 내는데 충분한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재무에 대한 개념들이 있어요. 어른들에게도 완전히 새롭고 희한한 일들이 있는거죠.


처음 집이나 차를 사면서 대출을 받는 경우를 생각해보세요.


감가상각에 대해 배운 사람이라면 대출로 인한 전체 비용이 어떻게 될지 이해할 수 있어요. 따라서 구매 옵션에서 더 나은 조건을 선택할 수 있는거죠.


고등학교에서 재정계획에 대해 배움으로서 학생들은 어른이 될 때 더 나은 기회를 갖게 되요. 어떻게 돈이 작동하는지, 이를 벌기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