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하면서 더 많이 기억하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4. 6. 22. 08:58 Study

우리는 공부를 하면서 책을 읽게 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동영상 강의를 보거나 웹에서 바로 글을 볼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서 결국 글을 읽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읽어나가면 나중에 내가 무엇을 보았나 기억도 안나기도 합니다.


이에 독서를 하면서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핵심을 찾아보려 합니다. 저자가 가르치는 것에 더 쉽게 다가가야 합니다.



1. 본문을 걷어 내세요.


일반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단지 첫장을 열고 첫문장부터 글을 따라가게 됩니다. 그 안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모르면서 그냥 가는거죠. 마치 숲 속을 가는 방향도 모르고 가는 모습과 같습니다. 먼저 본문을 지나치고 전체 구조를 파악하세요. 어떤 내용이 어디쯤에서 핵심이 나오는지 먼저 파악하세요.



2. 독서를 하는 이유를 정의하세요.


아주 좋은 책이라 추천을 받아 읽는다면 다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정말로 그 책을 읽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단순히 독후감이나 보고서를 써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나중에 다른 일이나 연구에 사용할려는 목적인가요? 자신이 왜 읽는지 알아야 그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책을 볼 수 있어요.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필요없는 부분이 무엇인지 구분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정말로 중요한 부분에 대해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3. 읽는 내용에 완전히 몰두하세요.


조용한 자기만의 공간에서 오로지 책에만 몰두해 보신적이 있나요? 긴시간 동안 페이지만을 넘기면서 내용이 빠지는거지요. 우리는 대개 책을 읽는다면서 건성으로 보고 다른 일도 신경쓰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다른 모든 것을 없애고 책에만 몰두하여 읽는다면 내용을 정말 깊게 배울 수 있어요.


위에서 제가 말한 내용을 계속 연습해 보세요. 처음에는 잘 안되도 계속 노력하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다른 모든 연습과 마찬가지로 오래 할 수록 가능해집니다. 그렇게 공부 잘하는 습관을 익히는거지요.


2014/06/14 - 업무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즉시 줄이는 방법

2013/11/08 - 업무에 칼같이 집중하고 싶지 않으세요?

2013/10/26 - 좋은 글을 쓰기 위한 10가지 간단한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