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친구가 되려면 (2), 어떻게 해야 할까요

Posted by 아디노
2013. 11. 15. 00:22 Life

앞의 글에서 자신에 대해 점검해 보았는데요, 나쁜 부분은 고쳐야겠지요.



이제는 좋은 친구가 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할께요.




1. 상대가 괜찮은지 확인하세요.


어려운 일이 있을 수 있죠. 그럴 때 괜찮은지 문자나 전화를 하세요. 아니면 갑자기 찾아가 놀래 줄 수도 있고요. 시간을 뺏는 것에 양해도 구하고요. 그렇다고 조언을 하라는 말이 아니에요. 단지 상대가 괜찮은지 확인하려는 의도이지요. 언제나 정해진 최고의 방법은 없어요. 그때마다 스스로 제일 좋은 방법을 찾아보세요.


어떤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을 잘 숨겨요. 상대가 감정을 숨기고 있는지 아닌지 잘 파악하세요. 오래될 수록 이런 본심에 대해 무감각해져요. 단순히 넘어가지 말고 힘들지 않은지 잘 살펴보세요.



2. 경우에 맞게 심각해지거나 바보 같이 굴어야 해요.


심각해야 할 때는 심각해야죠. 얼빠진 모습을 보이지 마세요. 정말로 중요한 이슈를 필하고 그냥 재미있게 굴지 마세요. 논쟁을 하기도 하겠지만 당연한 현상이에요. 성숙하게 해답을 찾으려 해야죠. 그냥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식으로 모면하지 말고요. 중요한 일에 대해 같이 공유할 정도로 믿음을 가질 만한 사람이어야 하겠죠.



3. 도와주기 위해 시간을 내세요.


만약 의견을 물어오거나 도움을 요청한다면 그일은 정말로 중요한 일이에요.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중요하게 받아들인다는 말이에요. 친구가 요청하는 것을 대충 넘기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은 잘 도와주려 하지 않잖아요. 우리가 도와야죠.



4. 힘든 순간에도 함께 하세요.


같이 지내며 힘든 일에도 관계를 포기하지 마세요. 만약 친구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주위 사람들을 멀리하게 될 거에요. 같이 어디 가자는 말에도 거절하고 혼자 숨으려 하기 쉬워요. 이러면 많은 경우에는 화가 나서 그와 관계를 끊게 되요. 하지만 좋은 친구는 계속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5. 그들과 같이 모임을 갖는게 즐겁다는 것을 알게 해주세요.


상대가 말하는 모든 것에 귀 기울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같이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함께 있으면 즐거워지도록 편안한 사람이 되어야 해요.



6. 그를 위해 여기에 있다고 말해 주세요.


인생을 함께 할 사이라면 항상 함께 하겠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상대가 힘들 때 항상 격려하고 찾아가야죠.



7. 경계를 존중하세요.


사람 사이에는 어떤 경계선이 있어요. 적당한 거리감이 필요하죠. 항상 그들 사이에 있다는 느낌도 싫죠. 이것은 싫어한다는 느낌이 아니에요. 좋은 친구는 단순한 거절에 마음 상하지 않아요. 오래전에 보았더라도 다시 쉽게 만날 수 있어야죠.



8. 정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만약 나쁜 취미를 가지려 한다면 이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말해주세요..



9. 다른 사람에게 소개시켜 주세요.


사회 관계망은 그물과 같아요. 항상 확장시켜야 하죠. 모르는 사람에게 소개시켜 주세요. 그들에게 소개시켜 주는 것이 자랑스럽워야 합니다.



10. 도움이 요청할 때 항상 수락하세요.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빠질 수 있어요. 가서 도울 수 있다면 좋죠. 만약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누구에게 전화할까요? 믿을만하니까 전화하는 것이 아닐까요.



11. 불편하게 만들 행동을 하지 마세요.


중요하고 인생을 바꿀만한 주제를 피하라는 말이 아니에요. 건설적이지 않고 조용한게 싫어서 하는 행동을 말해요.



12. 조용한 상태를 받아들이고 그들과 같이 있음을 즐기세요.


대화 중에는 어떤 조용한 상태가 자연스럽게 와요. 그럴 때 그들과 편안해 지세요. 무언가 말을 해야할 것 같이 느끼지 마세요. 그냥 단지 같이 있는 것 만으로도 좋아요.



13. 믿을 수 있고 시간을 지키는 사람이 되세요.


무엇을 하겠다고 말했으면 자신이 한 말을 지키세요. 시간을 지키는 것이 대표적이죠. 약속을 어기면 당신에 대해 믿을만 한지 다시 생각하게 되요.



14. 사과를 해야할 때면 하세요.


무엇인가 잘못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사과가 가능해요. 엉망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친구에게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누구나 실수를 해요. 자존심을 접고 잘못한 것을 시인하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죠.



15. 그들로 인해 행복하다고 보여주세요.


우리는 삶에서 감사를 잘 하지 못해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으면 알 수가 없어요. 거짓말로 확신없이 말한다면 쉽겠죠. 하지만 얼굴 표정에서 정말로 행복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해요.



16. 가끔 조그만 선물을 사주세요.


친구들이 좋아할만한 물건을 사주는 것은 쉬워요. 정말로 좋아하는 것을 사주면 그들의 취향을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고요 그들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거죠. 더구나 돈을 쓰기도 했으니까요.



17. 시간을 내어 주고 더 자주 그러자고 말하세요.


거절을 당하는 것은 좋은 느낌이 아니에요. 또한 사람 사이에는 경계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단지 거절하는 것은 너무 쉽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버릇이 되요. 가능한한 해주겠다고 말해 주세요.



18. 떠나지 않겠다고 확신을 주세요.


누군가와 연락을 잃게 되는 것은 너무 쉬워요. 거리가 멀게 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너무 힘든 노력이 필요해요. 두 사람 모두가 노력해야 하는거죠.



2013/11/12 - 더 좋은 친구가 되려면 (1), 당신이 최악이라는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