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말하지 않는 것이 성공의 비결

Posted by 아디노
2015. 11. 15. 10:12 Life

보통 자신의 목표를 드러내놓고 말해야 성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확실히 말을 하게 되면 책임감이 발생합니다. 성공을 위한 길을 걷기 시작한 것처럼 느끼집니다. 이제 누구도 멈출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설은 오류로 판명되었습니다. 어느 연구에서 목표를 타인에게 말하면 성공 확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목표를 입에 담지 않으면 긴장감과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입 밖으로 내면 큰 걸음을 내디딘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심리학에서 사회적 현실이라고 부르는 감각은 어디까지나 감각에 불과합니다. 실제로는 아직 아무것도 달성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목표를 말하지 않는 것이 성공의 비결


목표를 말하지 않는 것이 성공의 비결


목표를 말하게 되면 의도하는 바와 현재 상황의 차이가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행동하는 것에서 목표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반면에 목표를 비밀로 하면 급박감을 가지고 계속 전진할 수 있습니다. 꼭 해야할 일이 많음을 실감하고 자제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할일 목록을 실행에 옮기려 노력하게 됩니다.


사회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Kurt Lewin는 1926년에 목표를 공언하면 실천하는 것을 대체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말하면서 앞으로 해야하기에 발생하는 긴장감이 해소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1933년에 Wera Mahler는 스스로 발언한 해결책을 인식하면 뇌 속에서 사회적현실이 만들어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실제 현실화 되지 않은 꿈을 현실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죠.


목표 성공 비결


뉴욕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연구하는 Peter Gollwitzer 교수는 1982년에 저서 'Symbolic Self-Completion'을 발표하여 사회적 현실의 개념에 대해서 고찰했습니다. 2009년 Gollwitzer 교수는 자신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4개의 실험 결과을 발표했습니다. 전원이 개인적인 목표를 써내어 그중 절반이 자신의 목표를 실내에서 발언하고 나머지 절반은 발언하지 않습니다. 그 뒤 목표달성을 위한 작업시간을 45분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원하는 시간에 그만 두어도 좋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목표를 입 밖으로 내지 않은 그룹은 평균 45분 즉 끝까지 계속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아직 목표달성에는 거리가 멀었다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반면에 목표를 공언한 그룹은 평균 33분만에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달성에 꽤나 가까워졌다고 자평했습니다.


목표를 말한 그룹은 빨리 단념하면서도 진척도를 잘못 판단하였습니다. 한편 말하지 않았던 그룹은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는 놀랍지만 심리학적으로 납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신나는 아이디어, 프로젝트, 비즈니스에 대해서 공언하고 싶으면 자신만의 비밀로 갖고 계세요.


목표를 비밀로 남겨놓으면 비판론자는 나타나지 않는다


Robert Anthony 박사는 저서 'The Ultimate Secrets of Total Self-Confidence'에서 남에게 목표를 말하는 것은 승인을 구하기 위한 불건전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하고 싶은 것을 말하면 부정적인 사람은 안좋은 의견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이것을 Secrecy Principle(비밀의 원칙)이라고 불렀습니다. 목표를 공언하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귀중한 에너지를 낭비하고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을 컨트롤하고 싶어하는 사람의 반론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보다 잘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리고 평범한 상태일 때에 더 나아지려는 사람을 철처히 뭉개려합니다. 아직 착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판자에 당신의 아이디어를 공개할 이유는 없습니다.


목표 비밀 비판론자


공상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미래를 공상하는 것만으로도 문제를 예측하거나 만일의 사태에 대응하는 능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성공을 공상하는 것과 성공을 기대하는 것을 혼동하지 마세요.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닙니다. 공상이 상상이 되려면 반드시 현실과 경험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기대는 지금까지 쌓아온 행동이나 기술에 기초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실적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규칙의 예외


비밀을 지키기 위한 규칙에 예외가 있다면 남과 목표를 공유하고 있을 때입니다. 훈련 파트너를 필요로 하고 있다면 그 사람에게는 목표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한테는 비밀로 합시다.


공유가 효과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공유하는 상대의 성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공기준이나 스케줄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유하여 상대방이 당신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했는지 묻도록 하면 좋습니다. 구체적인 행동 계획이 중요합니다.


또한 당신을 지원하는 사람 중에서도 가장 긍정적인 사람에게는 목표를 말해도 됩니다. 그리고 목표를 비밀로 하는 것은 개인에게는 적합하지만 그룹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구체적 목표에 대한 비전을 구축하고 조직에 자극을 주는 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조직에게 있어서 비밀은 생산성을 악화시킬 뿐입니다.